아이린 칸 "세계여성의 절반 인터넷에 접속 못해"

아이린 칸 유엔 의사·표현의 자유 특별보고관 ⓒ뉴시스·여성신문
아이린 칸 유엔 의사·표현의 자유 특별보고관 ⓒ뉴시스·여성신문

아이린 칸 유엔 의사·표현의 자유 특별보고관은 "표현의 자유에서 성평등은 여전히 갈 길이 멀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각국 정부와 기업이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칸 특별보고관은 18일(현지각) 유엔총회 인권위원회에 보낸 성명에서 "성별을 이유로 하는 폭력, 혐오발언, 허위정보로 온·오프라인에서 여성의 의사 표현이 광범위하게 위축되거나 사라지고 있다"고 말했다.

칸 보고관은 "여성의 목소리는 노골적으로 법, 정책, 차별적 관행에, 암묵적으로는 사회적 태도와 문화 규범, 가부장적 가치에 억압받고 통제되거나 처벌받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젠더검열의 지배적인 요소인 성차별주의와 여성혐오는 전세계적으로 포퓰리즘, 권위주의, 근본주의 세력의 부상으로 고조됐다"고 지적했다.

칸 보고관은 "성적, 성별에 기반을 둔 폭력, 혐오 발언, 허위 정보가 온·오프라인에서 여성의 표현을 억압하기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많은 경우, 온라인상의 위협은 물리적 폭력과 심지어 살인까지 확대된다. 여성 언론인, 정치인, 인권 옹호자, 페미니스트 활동가들은 악랄하고 조직적인 온라인 공격의 표적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각국 정부가 성 고정관념을 형성하는 문제를 더 심각하게 다뤄야 한다고 주문했다.

칸 보고관은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약속에도 불구하고 성별 정보격차는 지속되고 있다. 전 세계 여성의 거의 절반이 인터넷에 접속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여성의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와 의견, 표현의 자유권 사이에는 어떤 절충도 있을 수 없다. 두 권리는 국가에 의해 동등하게 유지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칸 보고관은 "온라인 젠더 기반 폭력, 젠더 혐오 발언, 허위 정보를 근절하려는 노력이 국제법상 허용된 것 이상으로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려는 정부의 구실로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또 여성의 문화, 성별, 성적 표현을 억제하거나 페미니스트 담론을 제한하기 위해 공중도덕에 관한 법을 무기화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