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아"

강경화 국제노동기구(ILO) 사무총장 후보가 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한국노총을 방문해 면담에 앞서 김동명 위원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강경화 국제노동기구(ILO) 사무총장 후보가 18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노총을 방문해 면담에 앞서 김동명 위원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국제노동기구(ILO) 차기 사무총장에 출마한 강경화 전 외교부 장관이 18일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을 찾아 그간의 다양한 경험을 강조하며 사무총장직 도전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강 후보자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사무실에서 김동명 위원장과 간담회를 갖고 "저의 경험과 경륜, 여러 가지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종합했을 때 ILO가 요구하는 리더십에 합당한 자격 요건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 후보자는 "ILO는 국제기구 중에서 노·사·정 3자 협의로 모든 것을 진행해나가는 국제기구"라며 "이러한 3자 국제기구 차원에서 어떻게 (ILO를) 잘 운영할지에 대한 논의도 결국 국내의 노사 현장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후보자의 사무총장직 출마 소식과 관련해 세간의 여러 비판 내지 의견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그러나 한국노총은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에앞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논평을 내고 "강 전 장관의 경험과 비전은 ILO 사무총장 직책과 한참 거리가 멀다. 한 마디로 누울 자리를 보고 다리를 뻗어야 한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강 후보자는 지난 1일 ILO 차기 사무총장직에 출사표를 냈다. 현재까지 강 후보자 외 남아공, 토고, 프랑스, 호주 등 4개국에서 입후보했다.

강 후보자는 19일에는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회장을 예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