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 박탈감 공감, 안타깝게 생각"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 지사가 18일 경기도 국정감사에 출석해 선서하고 있다. ⓒ경기공동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 지사가 18일 경기도 국정감사에 출석해 선서하고 있다. ⓒ경기공동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 지사가 18일 열리는 경기도 국정감사에 출석하면서 "돈 받은 자들이 범인"이라며 대장동 사건은 "도둑들이 마을 사람들 돈을 탈탈 털어간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경기도 국감에 출석하기 전 기자들 앞에서 "제가 도둑들이 아예 도둑질을 하지 못하게 전부 막으려고 했는데 안타깝게도 국민의힘이 당시에 당론으로 장물 회수하는 걸 방해를 해서 제가 70% 또는 절반밖에 회수하지 못한 절반의 성공밖에 하지 못했다"로 말했다.

그는 "나중에 보니 도둑들을 도와준 그 사람들이 장물을 나눠가졌더라라는 게 지금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당시에 성남시가 약 7천억이 넘는 내부 부채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에 제가 인허가권 행사에서 생기는 이익은 전부 환수한다고 하는 게 방침이었고 1조 원의 개발이익 환수를 통해서 성남시 빚도 갚고 복지정책을 하려고 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아쉽게도 당시에 국민의힘이 위례신도시 분양 사업이나 대장동 개발 또 서현동 개발, 동원동 개발 이런 개발사업들을 당론을 정해서 지방채 발행을 막고 심지어 예산 의결을 거부해 준예산 사태라고 하는 것까지 겪었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임기 1년차때 당시 새누리당 후보를 포함해 새누리당이 장악했던 시의화가 원하는대로 민간개발을 해서 1조 원에 가까운 개발이익을 민간이 다 가지게 할 것인지, 아니면 공공개발을 통해 100% 환수할 것인지의 선택밖에 없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자신의 임기 2년차때 민간과 공영 공동개발 방식을 통해 5천억원을 환수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다만 "저는 국민들께서 박탈감을 느끼시고 성남시장으로서의 성과에 대해서 더하지 그랬느냐, 왜 그것밖에 못했느냐고 지적하는 점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또 안타깝게 생각합다"고 말했다.

이날 행정안전위원회가 경기도를 상대로 국정감사를 벌이는데 이어 오는 20일에는 국토교통위원회의 국감이 예정돼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