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

김상희 국회부의장. ⓒ김상희의원실
김상희 국회부의장. 김 부의장 블로그 캡처.

국정감사에서 MBC의 채용성차별·보도국 방송작가 부당 해고 문제 등 지적이 나왔다.

김상희 국회부의장은 지난 14일 본청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한국광고진흥공사(코바코) 국정감사에서 MBC에는 △보도국 방송작가 부당해고 문제, △여성고용 유리천장 문제, △재방비율 증가 문제를 꼬집었다. 코바코에는 국민 제안이 높은 환경보호 공익광고의 확대를 요구했다.

김 부의장은 MBC가 9년 동안 헌신한 보도국 비정규직 방송작가들에게 갑작스러운 계약 해지를 통보하고 두 작가를 복직시키라는 중앙노동위원회의 명령에 불복하는 행정소송을 제기한 것을 지적하며 MBC의 관리·감독기구인 방문진에게 “문제가 되는 업무위임계약 관행을 철폐하고 부당한 행정소송을 취하할 것”을 요구했다.

그는 지난해 국감에서 대전 MBC의 채용 성차별 문제를 지적한 데 이어 올해는 MBC 본사의 여성고용 현황을 짚었다. 김 부의장은 “현재 정규직 중 여성 비율은 25%, 보직자 중 여성은 14%, 임원 중 여성은 0명”이라며 방문진에게 “MBC가 성차별 기업이라는 불명예를 벗을 대책을 마련하라"고 거듭 요청했다.

또 “만성적자였던 MBC가 흑자 전환에 성공한 것은 제작비 투자를 줄이고 재방 비율을 높인데 있다”며 방문진에게 “MBC가 새로운 시대를 대비한 투자를 늘리고, 콘텐츠 경쟁력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관리·감독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김 부의장은 코바코에는 “환경보호 공익광고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국민 제안 공익광고의 24%)가 아주 높은데도 불구하고 최근 5년간 환경과 에너지를 주제로 만든 공익광고는 2개에 불과하다”며 “공익성을 선도해야 할 코바코가 오히려 국민 인식 수준을 따라가지도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 인식을 반영한 주제로 공익광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제작 할당제 도입을 검토해달라”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