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도 의원 아들에게 지급한 50억원..뇌물로 의심

11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조사받은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 ⓒ뉴시스여성신문
11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조사받은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 검찰은 하루만에 김씨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뉴시스여성신문

검찰이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에 대해 12일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이날 오후 김씨에게 뇌물공여,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업무상 배임·횡령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이 김씨를 불러 조사한 뒤 하루만이다.

검찰은 김씨 측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사업 협약서에서 민간 투자자의 초과 이익 환수 조항을 빼기로 공모해 성남시가 수천억원대 손해를 본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따라 김씨를 유 전 본부장의 업무상 배임 공범으로 영장 범죄사실에 적시했다.

검찰은 김씨가 유 전 본부장에게 그 대가로 개발 이익의 25%를 지급하기로 약속하고, 올해 초 5억원을 먼저 지급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김씨가 곽상도 의원의 아들 병채씨에게 퇴직금 등 명목으로 지급한 50억원도 뇌물로 의심되는 만큼 향후 수사가 필요하다고 영장에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들에게 지급된 55억원은 김씨가 회사에서 빌린 473억원 중 일부로 보고 횡령 혐의를 적용했다.

김씨는 전날 검찰 조사에서 이 같은 혐의를 모두 부인했다.

김씨는 각종 로비 의혹에 대해 "수익금 배분 등을 둘러싼 갈등 과정에서 사전에 공제해야 할 예상 비용을 서로 부풀려 주장한 것"이라며 실체가 없는 이야기라는 입장이다.

또 화천대유에서 빌린 473억원은 "초기 운영비나 운영 과정에서 빌린 돈을 갚는 데 사용했고 불법적으로 쓴 건 없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은 14일 오전 10시30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다.

김씨는 이날 변호인을 통해 기자단에 보낸 입장문을 통해 “업자 중 한 명으로 사업비 정산 다툼 중에 있는 정영학 회계사가 몰래 녹음한 신빙성이 의심되는 녹취록을 주된 증거로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한 데 대해 심히 우려한다”고 밝혔다.

김씨는 전날 검찰에서 14시간 넘게 조사를 받았다. 김씨가 관련 혐의를 전면 부인하면서 검찰은 추가 소환 조사의 실익이 크지 않을 것이란 판단 하에 전격적으로 영장을 청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