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순균 구청장 "57만 강남구민 무시한 처사"

서울 강남구 삼성동 옛 서울의료원 공공주택 건립부지 ⓒ강남구청 제공
서울 강남구 삼성동 옛 서울의료원 부지ⓒ강남구청 제공

서울시가 강남구 삼성동 엣 서울의료원부지에 공공주택을 건설하겠다고 밝히자 강남구가 소송도 불사하겠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7일 강남구에 따르면 서울시는 전날 강남구청에 7일부터 14일간 송현동 부지와 삼성동 옛 서울의료원 부지의 맞교환을 위해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위한 열람공고를 실시한다고 통보했다. 남측 부지에 공동주택을 지상연면적의 20%~30% 이내로 계획하도록 지정한 것이다.

지난 8·4 부동산 대책에 정부가 북쪽 부지를 약 3000호 규모의 공공주택(지분적립형 등) 공급 용도로 낙점한 것을 고려하면 해당 부지 전체(3만1543.9㎡)에 사실상 주택공급이 가능해진 셈이다.

이 일대에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을 기대하던 강남구는 주택공급에  반대하고 있다.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계획에 따르면 옛 서울의료원과 한국감정원 부지엔 업무, 전시, 컨벤션, 숙박 시설 등이 들어서고 옛 한국전력 부지엔 현대자동차 신사옥인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가 지어진다
  
정순균 강남구청장은 7일 기자회견을 열어 옛 서울의료원 부지에 대한 서울시의 지구단위변경 열람공고와 관련해 “57만 강남구민을 무시한 처사”라며 철회를 요구하고, “행정소송을 비롯해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막겠다”고 밝혔다.

정 구청장은 “앞서 지구단위계획과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 종합발전계획에서 공동주택 건립을 불허한 주체가 바로 서울시였다”고 지적하고, “서울의료원 부지가 고밀주거복합지로 개발되면 앞으로 서울의 국제경쟁력 확보를 위한 마이스(MICE)산업 발전은 요원해진다”고 호소했다.

지난 8월 정 구청장은 “먼저 3000호 공급 계획을 철회해야 송현동 부지와의 맞교환을 논의할 수 있다며 오세훈 서울시장과 면담을 요청한 바 있으나 오 시장은 이와 관련된 답변 없이 일방적으로 열람공고를 실시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