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업생산 0.2%↓, 소매판매 두달 연속 감소

8월 산업활동 부문별 동향 ⓒ통계청
8월 산업활동 부문별 동향 ⓒ통계청

코로나19 4차 대유행의 영향으로 8월 산업생산과 소비, 투자 활동이 모두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통계청이 8월 산업활동동향을 발표한 결과 전산업생산은 0.2% 감소했다. 공공행정(5.2%)과 건설업(1.6%)에서 늘었으나 광공업(-0.7%)과 서비스업(-0.6%)은 줄었다. 업종별로는 전기장비, 금속가공, 숙박·음식점, 도소매 등에서 모두 감소했다.

소매판매는 승용차, 음식료품 등의 판매가 줄어 7월보다 0.8% 줄면서 두달 연속 감소세가 이어졌다. 의복 등 준내구재(1.8%)의 판매 증가에도,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2.0%)와 승용차 등 내구재(-0.1%) 판매가 줄며서 지난달 소매판매는 전월대비 0.8% 감소했다.

지난달 설비투자는 반도체 제조용 기계 수입과 선박 수입 등이 위축되면서 전월보다 5.1% 줄었다.

향후 경기 흐름을 나타내는 선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도 전 달에 이어 하락세를 나타냈다. 지난달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101.3으로 전월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지만, 선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128.2로 전월대비 0.1포인트 하락했다. 두 지수가 보합과 하락세를 보였지만 100을 넘어 경제가 크게 위축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지난 달에는 생산과 지출 모두 전월보다 약화되며 경기회복세가 주춤하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어 심의관은 "코로나19 4차 확산 등 하방요인이 없지 않지만 수출 호조가 지속되고 백신 접종 확대, 소비 심리 반등, 정부 지원 정책 등 상방요인이 있어 이 같은 흐름이 경기 전환점 발생으로 이어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