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제공
ⓒ서울시의회 제공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이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이하 협의회) 제17대 후반기 회장으로 29일 선출됐다. 

협의회는 17개 시‧도의회의장들로 구성된 협의체로, 지방자치의  발전과 지방의회 운영에 관한 의회 상호교류 및 협력 증진, 불합리한 법령 및 제도개선을 위한 공동 활동 등을 통해 대한민국 지방분권 및 지방자치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회장으로 선출된 김인호 의장은 내년 6월 말까지, 17개 시·도의회 의장들의 의견을 모아 지방자치 발전과 지방의회 운영에 관한 상호 교류 및 협력 증진을 위한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된다. 

협의회 측은 “김 의장은 서울시의회 3선 시의원이자 의장으로서 누구보다 지방의회에 대한 이해가 높고, 지방의회 위상 강화와 지방자치 발전에 오랫동안 앞장서 왔다”며 “지방자치법 개정안의 표준적인 모델을 서울시의회가 마련하고 있고, 향후 지방의회 도약을 리더십 있게 이끌 것으로 평가돼 선출되었다.”고 설명했다.

김 의장은 취임사를 통해 “지방의회 부활 30주년을 맞은 올해, 여러 위기 해결을 위해 지방의회의 역할이 더욱 커지고 있는 시기에 협의회장을 맡게 되었다.”며 “코로나19 종식 및 민생안정, 실질적인 자치분권 구현, 협의회 위상 강화 등 3가지 과제를 차질 없이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