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법무부와 '기소 연기' 합의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 ⓒ화웨이 홈페이지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 ⓒ화웨이 홈페이지

미국의 요청으로 3년 가까이 캐나다에서 구속됐던 중국의 반도체 장비업체 화웨이의 멍완저우 부회장이 석방됐다.

외신에 따르면 미국 법무부는 24일(현지시각) 멍 부회장이 이란 제재와 관련해 일부 잘못을 인정하는 대가로 멍 부회장에 대한 금융사기 사건을 무마하는 기소 연기 합의(DPA)를 했다. 뉴욕시 브루클린 연방 지검은 이날 오후 멍 부회장 사건을 담당하는 브루클린 연방법원에 기소 연기 합의서를 제출했다. 미국 법무부는 멍 부회장이 합의 조건을 지키면 기소를 자제하고 사기 등 형사고발은 내년 12월 1일 기각할 것이라고 외신은 전했다.

멍 부회장은 이날 원격 화상회의 방식으로 법정에 출석해 화웨이의 이란 사업에 관해 HSBC 은행에 사실을 제대로 알리지 않은 책임을 인정했다. 다만 멍 부회장은 유죄를 인정하지는 않았으며 정치적 동기에 따른 기소라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면서 자신이 무죄라고 주장했다고 외신들은 덧붙였다

외신들은 멍 부회장이 2년 9개월만에 석방돼 캐나다를 떠났다고 보도했다.

이에따라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재임시기부터 고조됐던 미국과 중국 간 갈등 상황 해소를 위한 돌파구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외신들은 미국 법무부와 멍 부회장의 이번 합의는 악화일로로 치닫던 미중 갈등에 돌파구가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본의 아니게 캐나다와 갈등을 빚었던 캐나다도 부담을 벗게 됐다. 중국은 멍 부회장 구속에 대한 보복조치로 대북 사업가 등 캐나다인 2명을 체포한 바 있다. 최근 총선에서 과반 의석 확보에 실패한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도 정치적 입지를 상당 부분 회복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