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한반도 문제, 영국 지지" 당부
존슨 총리,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회의' 참석 요청

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주유엔대표부 양자회담장에서 열린 보리스 존슨 영국총리와의 한영 정상회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주유엔대표부 양자회담장에서 열린 보리스 존슨 영국총리와의 정상회담을 갖고 있다 ⓒ뉴시스

미국 뉴욕에서 열리고 있는 '제76차 유엔총회' 참석 중에 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각)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다.

두 정상은 회담에서 양자 관계 및 실질 협력과 기후변화 및 코로나19 대응 등 글로벌 현안, 한반도 및 지역정세에 대하여 폭넓게 의견을 교환했다.

두 정상이 양자회담을 가진 것은 지난 6월13일 영국 콘월에서 열린 G7 정상회의 계기로 열린 '한-영 정상회담' 이후 100일만이다.

두 정상은 양국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지난 6월 문 대통령의 영국 방문 등 활발한 고위급 교류를 지속해 오고 있음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고위급 교류를 활성화하고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지난해 다소 위축됐던 양국 간 교역 및 투자가 올해 들어 백신 보급 확대에 따른 경제활동의 재개로 빠르게 회복되고 있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브렉시트 이전 양국 간 적용되던 '한-EU FTA'를 대체해 지난 1월 발효된 '한-영 FTA'가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양국 간 교역·투자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존슨 총리는 영국에서 열리는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회의(COP26)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우리 정부의 관심과 적극적인 기여를 당부했다. 특히 오는 11월 COP26 정상 세션에 문 대통령의 참석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정세 및 우리의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에 대해 설명하고, 북한이 조속히 대화에 복귀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실질적인 진전을 이룰 수 있도록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이자 우리의 핵심 우방국인 영국의 지속적인 지지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정세 안정이 매우 긴요한 시점에 북한의 연속된 미사일 발사가 이루어진 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면서, 관련국들이 상황의 안정적 관리 및 대화 조기 재개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필요성을 강조했다.

존슨 총리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우리 정부의 외교적 노력에 대한 영국의 지지 입장을 재확인하고, 가능한 대북 관여를 모색하기 위해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