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의 삶 관점에서의 입체적·포괄적 정책 인정받아

대구시 청년주간행사 ⓒ대구시
대구시 청년주간행사 ⓒ대구시

대구시(시장 권영진)가 9월 18일 ‘제2회 청년의 날’을 맞아 지자체 청년정책 선도 및 전국적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청년정책 유공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청년정책 유공자 표창은 지난해 제정된 청년기본법에 근거해 시행되며 작년에는 서울시가 수상했다.

대구시의 청년정책은 2015년 2월 청년위원회 출범을 시작으로 청년기본조례제정(’15년 12월), 대구청년센터설치(’16년 7월), 청년정책과 신설(’17년 1월) 등 타지자체보다 선도적으로 마련하여 운영해왔다.

2018년 9월 청년공감토크에서 발표하여 운영하고 있는 ‘대구형 청년보장제’는 수요자 맞춤형 정책으로 청년의 삶 관점에서 생애이행과정별 맞춤형 청년정책을 통해 청년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총 71개 사업에 시의 20개부서가 참여하고 총 1,339억원의 예산이 투입하여 지역 청년들에게 희망사다리가 되고 있다.

2019년 12월에는 대학·기업·언론·시민사회가 청년과 함께 청년이 겪는 사회문제를 해결하자는 약속을 담아 ‘청년희망공동체 대구’를 선언했다. 청년의 미래가 곧 지역의 미래라는 인식에서 출발해 급변하는 산업구조와 청년인구 유출 등으로 위협받고 있는 지역의 위기 극복과 지속가능한 성장 발전을 위한 지역사회의 의지를 담은 전국 최초의 범시민적 사회협약이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에서도 22개의 민·관 협업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해왔다.

특히 대구시는 청년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청년자강(自强) 정책’과 ‘청년귀환(歸還)정책’ 등 앞서가는 정책실험을 통해서 새로운 길을 열어가고 있어 중앙청년정책조정위원회와 타 지자체가 관심을 갖고 주목하고 있다.

리빙랩 네트워크 추진협의회 ⓒ대구시
리빙랩 네트워크 추진협의회 ⓒ대구시

청년들의 생활 속 다양하고 창의적인 실험을 지원하는 ‘대구×청년 소셜리빙랩’, 청년 당사자의 자발적 참여기구인 ‘대구청년정책네트워크’ 운영, 청년이 기획하고 청년이 만드는 ‘대구청년주간’, 올해부터 추진된 청년이 제안하고 청년이 선정하는 ‘청년참여형예산’은 ‘청년자강정책’의 대표적 사례들이다.

청년참여형 예산은 대구시의 주민참여예산의 5개 기존 분과위원회에 청년분과위원회를 추가로 신설, 총 180억 중 11억원의 예산이 청년들이 제안한 사업에 반영하기도 했다.

또한 출향한 청년들이 대구로 다시 돌아올 수 있는 청년귀환경로를 SNS와 대구탐방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한다. 수도권에서 경력을 쌓은 청년들을 경력직을 선호하는 지역기업과 연결하는 ‘청년귀환정책’은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공감하고 청년정책과 국가균형발전정책을 연계시켜나가는 계기를 마련했다.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 MOU ⓒ대구시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 MOU ⓒ대구시

대구시는 2017년에 제1차 청년정책기본계획(2017~2020년)을 수립하고, 2020년까지 4년 동안 ‘2020 청년희망 대구’를 만드는 다양한 청년정책을 추진했다. 올해는 정부청년기본계획에 맞춰 향후 5년간 대구의 청년정책을 이끌 비전과 목표를 담은 제2차 대구시 청년정책기본계획(2021~2025년)을 수립 중이다.

배춘식 대구시 일자리투자국장은 “대통령상 수상으로 대구시의 차별화된 ‘대구형 청년보장제’와 ‘청년희망공동체 대구’ 추진 노력이 전국적으로 인정받게 됐다”며 “앞으로 기존 정책의 규모를 키우고 지원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정책들을 적극 발굴하여 더 많은 청년들이 대구에서 꿈을 펼치고 출향 청년들도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대구 #청년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