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희 국회 부의장·윤미향 의원·후쿠시마 미즈호 의원 등
‘아프가니스탄 여성인권 보장을 위한 공동선언문’ 발표

김상희 국회부의장이 ‘아프가니스탄 여성 인권 보장을 위한 공동 선언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지=영상 캡쳐
김상희 국회부의장이 ‘아프가니스탄 여성 인권 보장을 위한 공동 선언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지=영상 캡쳐

한국과 미국, 일본, 뉴질랜드, 호주 등 8개국 국회의원과 활동가들이 15일 유엔(UN)이 정한 세계 민주주의의 날을 맞아 ‘아프가니스탄 여성 인권 보장을 위한 공동 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번 공동 선언은 탈레반 정권의 재집권 이후 아프간 여성 인권에 대한 우려가 깊은 상황 속에서 윤미향 무소속 의원의 제안으로 성사됐다.

김상희 국회 부의장, 일본 후쿠시마 미즈호 의원, 뉴질랜드 골리즈 가라만 의원, 호주 린다 볼츠 뉴사우스웨일스주 국회의원, 미국 수잔 리 여성코커스 의장, 에스더 딘게만스 무퀘게 재단 소장 등 총 8개국 15명의 국회의원, 시민사회 활동가들이 자신들의 언어로 읽은 선언문을 하나로 모아 영상으로 발표했다.

참가자들은 공동선언문을 통해 “여성차별과 폭력의 고통을 딛고 일어나 정의실현을 외치며 희망의 상징이 된 모든 여성들을 기억하며, 아프가니스탄 여성들과 손잡고 함께 희망을 만들어 가겠다”며 “아프가니스탄 여성들이 인권을 보장받고 평화롭고 평등한 세상으로 나아가는 길에 우리 모두가 함께할 것”이라고 뜻을 모았다.

이어 “국제사회가 여성폭력과 차별을 근절하고 아프간 여성들의 권리 보장을 위해 목소리를 높여 함께 나아갈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탈레반 정권을 향해 “더 이상 여성을 억압하지 말고, 모든 여성들에게 평등과 자유를 보장하라”며 “인간의 보편적 권리를 존중하고 모든 국제 규범을 충실히 지킨다는 약속을 즉각 실천하라”고 요구했다. 

8개국 15명의 국회의원, 시민사회 활동가들이 ‘아프가니스탄 여성 인권 보장을 위한 공동 선언문’을 발표하는 모습. 사지=영상 캡쳐
8개국 15명의 국회의원, 시민사회 활동가들이 ‘아프가니스탄 여성 인권 보장을 위한 공동 선언문’을 발표하는 모습. 사지=영상 캡쳐

 

아프가니스탄 여성인권 보장을 위한 공동선언문

오늘 우리는 아프가니스탄의 두려움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탈레반 정권의 재집권으로 아프가니스탄은 혼란에 싸여 있습니다. 조국을 떠나려는 행렬을 바라보며 참담함을 이루 말 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특히 아프가니스탄의 혼란 속에 남겨진 여성들을 생각합니다.

탈레반 정권은 최근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국가’를 천명했지만, 민주주의가 아닌 ‘샤리아’를 따를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이는 과거 여학생 등교와 여성 취업을 금지하고 공공장소에서의 부르카 착용 의무화 등 여성의 삶을 강하게 규제하고 성폭력과 강제결혼이 횡행했던 20년 전으로 돌아갈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우려는 현실이 되는 듯합니다. 여학교는 문을 닫고 여성들은 직장에서 쫓겨났습니다. 최근에는 부르카를 입지 않았다는 이유로 한 여성이 생명을 잃어야 했습니다.

오늘 우리는 아프가니스탄 여성과 함께하겠습니다.

여성차별과 폭력의 고통을 딛고 일어나 정의실현을 외치며 희망의 상징이 된 모든 여성들을 기억하며, 아프가니스탄 여성들과 손잡고 함께 희망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여성들이 인권을 보장받고 평화롭고 평등한 세상으로 나아가는 길에 우리 모두가 함께할 것입니다.

탈레반 정권에 요구합니다. 더 이상 여성을 억압하지 마십시오. 모든 여성들에게 평등과 자유를 보장하십시오. 인간의 보편적 권리를 존중하고 모든 국제규범을 충실히 지킨다는 약속을 즉각 실천하십시오.

오늘은 UN이 정한 ‘세계 민주주의의 날’입니다. 모든 국가는 인권, 자유, 정의를 비롯한 인류 보편의 가치를 지향하며, 민주적인 질서 속에서 개인의 존엄과 평등을 실현해 나가야 합니다. 국제사회가 여성폭력과 차별을 근절하고 아프간 여성들의 권리 보장을 위해 목소리를 높여 함께 나아갈 것을 촉구합니다.

2021년 9월 15일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