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레반 외교장관, 국제사회외 원조 재개 요청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 ⓒAP/뉴시스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 ⓒAP/뉴시스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탈레반이 국제사회에 원조 재개를 요청하는 한편 자금줄을 끊은 미국에 불만을 드러냈다.

아미르 칸 무타키 탈레반 외교부 장관 대행은 14일(현지시각) 기자회견을 열고 “아프간은 전쟁으로 피해를 본 국가이며 특히 교육·보건·개발 등의 분야에서 국제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AFP·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탈레반 외교수장의 기자회견은 탈레반의 아프간 재집권 이후 처음이다.

무타키 외무장관은 "국제 사회는 아프간 지원을 정치적으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며 세계은행(WB), 아시아개발은행, 이슬람개발은행 등에 지원을 촉구했다.

 또, "마지막 한 사람이 대피할 때까지 미국을 도왔지만, 유감스럽게도 미국은 감사하는 대신 우리의 자산을 동결했다"면서 "미국은 큰 나라이기 때문에 관대함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은 지난달 탈레반이 수도 카불을 향해 진격하자 아프간으로 달러화 수송을 중단하는 긴급 결정을 내리고 미국 연방중앙은행 등에 아프간 중앙은행이 예치한 자산을 동결했다. 아프간 측 자산은 90억 달러로 이 가운데 70억 달러가 미국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은행도 아프간에 대한 대출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세계은행은 아프간에서 20여개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해왔고, 2002년 이후 총 53억 달러의 자금을 제공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