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통화를 하고 미중 갈등 현안을 논의했다.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이 이날 대화에서 "미국의 이익이 집중되는 분야와 미국의 이익, 가치, 시각이 분산되는 분야를 두고 광범위한 전략적 논의를 했다"라고 밝혔다. 

미국과 중국의 정상이 직접 대화를 한 것은 지난 2월 첫 전화통화 이후 7개월 만이다.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이 몇가지 의제에 대해 공개적이고 솔직하게 관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라고 밝혔다. 

백악관은 "이번 논의가 미국과 중국의 경쟁을 책임감 있게 관리하기 위해 미국이 계속 기울이고 있는 노력의 일부"라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인도태평양 지역과 세계의 평화, 안정, 번영에 대한 미국의 지속적 관심을 강조했다. 

시진핑 주석은 미국의 대 중국 정책이 양국 간에 심각한 어려움을 초래했다는 불만을 나타냈다고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시 주석은 "이는 두 나라에게 이익이 되는 것이 아니라 두 나라와 세계에 재앙을 가져올 것이다, 중미 관계를 서둘러 안정적으로 발전시키는 올바른 궤도에 올려놓아 양국과 세계 국민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과의 통화는 바이든 대통령이 먼제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두 정상간의 통화는 90분간 이어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