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이 9일 오전 10시 30분에 발표한 제 14호 태풍 '찬투' 예상경로 ⓒ기상청
기상청이 9일 오전 10시 30분에 발표한 제 14호 태풍 '찬투' 예상경로 ⓒ기상청

당초 필리핀과 타이베이 쪽으로 향할 것으로 예상됐던 제14호 태풍 '찬투'가 방향을 바꿔 중국 남동부지역으로 향하면서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칠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태풍 찬투가 필리핀 북동쪽과 대만 남쪽, 중국 남동 해안 부근을 거쳐 빠르면 14일, 늦으면 15일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지난 7일 발생한 찬투는 크기는 작지만 강한 태풍으로 현재 필리핀 마닐라 동쪽 약 760㎞ 부근 해상에서 시속 22㎞로 서진하고 있다. 

9일 오후부터 중심 최대풍속 초속 55m, 중심기압 920hPa(헥토파스칼) 수준의 초강력 태풍으로 발달할 전망이다.

기상청은 태풍 찬투가 대만 남부를 지나 중국 남부지방으로 들어간 뒤 저기압으로 변한 상태로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또 대만을 거쳐 우리나라 남해로 진출한 뒤 일본 규슈지방으로 향할수도 있다고 기상청은 예상하고 있다..

두 경우 모두 우리나라가 영향권에 들어 많은 양의 비를 뿌릴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한반도 상공에 찬 공기가 머문 상태에서 태풍이 많은 양의 수증기를 밀어올릴 경우, 우리나라에 강한 비구름대가 형성될 가능성이 있다"며 "호우 위험성이 있어 대비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현재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태풍 진로를 살펴보면 내일 오전 필리핀 마닐라 북동쪽 약 490㎞ 부근 해상에 진출한 뒤 11일 오전에는 대만 남쪽 약 480㎞ 부근 해상에 다다를 것으로 보인다. 13일에는 중국 남쪽 내륙으로 진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