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양성평등 주간]

양성평등주간을 맞아 25일 서울 송파구 송파여성문화회관에서 '2021 양성평등 주간 양성평등 작품전'을 개최했다. ⓒ홍수형 기자
양성평등주간을 맞아 8월25일 서울 송파구 송파여성문화회관에서 '2021 양성평등 주간 양성평등 작품전'이 열렸다. ⓒ홍수형 기자

2021 양성평등주간(9월1일~7일)을 맞이해 17개 광역지자체가 다채로운 기념 행사를 개최한다.

서울시는 1일부터 서울시청 간담회장 등에서 ‘2021년 성평등주간 기념행사’를 연다. △성평등한 시상식(1일) △성평등한 홍보물 만들기 온라인 캠페인(1일~7일) 등이다. 올해 서울시 성평등상 대상 수상자로는 한국여성변호사회가 선정됐다. 서울특별시간호사회와 서울동북여성민우회가 우수상을 받았다. 우수상 단체 부문에는 방송작가유니온과 초록상상이, 개인 부문에는 이희정 나무여성인권상담소 팀장이 선정됐다.

부산광역시는 2일 부산시청 대강당 등에서 ‘2021년 양성평등주간 기념식’과 ‘2021년 여권통문페스타인부산’을 연다. 양성평등주간 기념식에는 유공자, 주요내빈이 참석한다. 유공자 시상과 문화 행사 등이 진행된다. 여권통문페스타인부산에는 여성단체와 시민 등이 참석한다. 여권통문의날 기념행사와 여성사 사진전 및 전시회, 토론회 등이 열린다.

대구광역시는 3일 엑스코 2전시장에서 ‘2021년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를 연다. △유공자 시상 △퍼포먼스 등이 진행된다. 여성단체와 유관기관, 시민 등이 참석한다.

인천광역시는 9월 말 또는 10월 중에 ‘2021년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시장, 시의원, 표창대상, 관련 단체 등이 참석한다. 양성평등정책 유공 표창 등이 이뤄진다.

광주광역시는 1일~2일 광주시청 로비에서 ‘2021년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를 진행한다. 양성평등 유공자와 여성단체 회원 등이 참석한다. 기념식과 유공자 시상, 정책박람회, 단체홍보부스, 캠페인 등이 열린다. 

대전광역시는 1일 대전시청 대강당에서 ‘양성평등주간 기념식’을 연다. 여성단체와 유공자가 참석한다. 유공자 시상과 퍼포먼스, 토크쇼 등이 열린다. ‘대전여성문화제’도 1일부터 7일까지 계룡문고 등에서 열린다. 대전 시민들은 △여성영화 상영회 △감독과의 대화 △정책토론회 △지역 여성 예술가들의 작품 전시회 ‘언어로서의 여성’을 볼 수 있다. ‘대전여성포럼’도 2일 대전YWCA 대강당에서 진행된다. 전문가와 시민이 참여하는 이번 포럼에서는 성범죄 근절을 위한 방안을 논한다.

울산광역시는 1일 울산시청 대강당에서 여성단체협의 회원 등이 참여하는 ‘2021년 양성평등주간 기념식’을 연다. 표창 수여식 등이 진행된다.

세종특별자치시는 2일 세종시청 여민실에서 ‘세종특별자치시 양성평등 주간행사’를 개최한다. 양성평등진흥 유공자 등이 참여한다. △양성평등주간 기념 영상 상영 △기념식 △작은 강연회 △양성평등포럼 등이 이뤄진다.

경기도는 3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광교홀에서 ‘양성평등주간 기념식’을 연다. 양성평등유공 표창 수상자 등이 참석한다. 이날 △기념식 △유공자 표창 △양성평등정책 우수사례 소개 △토크콘서트 등이 열린다. ‘해설이 있는 문화콘서트’도 7일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성인지 관점의 미술 해설과 음악이 어우러지는 콘서트 형식이다.

강원도는 11월2일 원주 치악예술관에서 ‘제26회 강원양성평등대회’를 연다. 여성계와 양성평등유공자 포상 수상자 등이 참석한다. 양성평등 유공자 시상과 강연이 진행된다.

충청북도는 1일 온라인으로 ‘2021년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도민들이 참여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기념식 △양성평등진흥 유공자 포상 시상 △토크콘서트 등이 열린다.

충청남도는 10월25일 서천 문예의전당에서 ‘2021 양성평등주간 기념 및 제36회 충청남도여성대회’를 연다. 도내 여성단체 회원, 다문화가정 여성 등이 참석한다. △양성평등 유공자 표창 △공로패 및 감사패 수여 △충청남도여성대회 △화합한마당 △행운권 추첨 등이 이뤄진다.

전라북도는 2일 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 대강당에서 ‘2021년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를 진행한다. 포상 수상자 등이 참석한다. △양성평등주간 기념식 △유공자 표창 등이 이뤄진다.

전라남도는 2일 전남도청 왕인실에서 ‘2021년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를 연다. 도지사와 도의원, 여성단체 등이 참석한다. △양성평등주간 기념 주제영상 상영 △양성평등 유공자 포상 △주제결의 퍼포먼스 △양성평등기금 사업 성과물(사진) 전시 등이 진행된다.

경상북도는 7일 경북도청 동락관에서 양성평등 유공 수상자 등이 참석하는 ‘2021년 양성평등주간 기념식’을 연다. △양성평등 유공자 시상 △퍼포먼스 등이 진행된다.

경상남도는 2일 경남도청 대강당에서 ‘2021년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양성평등 유공 표창대상자 등이 참석한다. △양성평등주간 기념 주제영상 상영 △양성평등 유공 표창 △양성평등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 온·오프라인 전시(콘텐츠 분야: UCC, 웹툰 등)가 이뤄진다.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1~2일 ‘2021 양성평등주간 기념 유공자 표창’을 진행한다. 양성평등 유공표창대상자 등이 참석한다. 표창 수여 등이 이뤄진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행사 운영은 변동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