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AP/뉴시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AP/뉴시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연내 자산매입 축소(테이퍼링) 시작을 시사했다.

파월 의장은 현지시간 27일 캔자스시티 연방준비은행이 온라인으로 주최한 잭슨홀 연례 심포지엄에서 "경제가 기대만큼 광범위하게 발전한다면 올해 안에 자산매입 속도를 줄이기 시작하는 게 적절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7월 고용 보고서에서 추가 진전이 나타났지만, 델타 변이도 더 확산했다"면서 "우리는 향후 경제 지표와 진행 중인 리스크를 신중하게 평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파월 의장은 "테이퍼링에 착수하더라도 이를 기준금리 인상의 신호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향후 자산매입 감축의 시기와 속도가 금리 인상 시기에 관한 직접적인 시그널을 전달하는 것은 아니다"며 금리 인상에 대해선 테이퍼링과 다르고 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파월 의장은 장기 평균 2%의 물가상승률과 최대 고용의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현재의 '제로 금리'를 유지하겠다는 의사를 재확인한 뒤 "우리는 최대 고용에 도달하기까지 갈 길이 한참 남았다"고 지적했다.

인플레이션 우려에 대해선 "지속적인 관점에서 물가상승률이 2%에 도달한 것인지 아닌지는 시간이 말해줄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의 높은 물가상승률에 대해서는 "코로나19 대유행과 경제 재개의 직접 영향을 받은 (중고차 등) 몇몇 상품과 서비스 때문"이라면서 대유행이 끝나면 인플레이션 완화 압력이 다시 강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뉴욕증시는 파월 의장의 연설 직후 상승폭을 키우며 화답했다.

이날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0.69% 오른 35,455.80으로 장을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0.88% 상승한 4,509.37로, 나스닥지수는 1.23% 오른 15,129.50으로 거래를 마쳤다.

S&P500지수는 사상 처음 4,500을 넘어서며 나스닥지수와 함께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