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중근 가(家) 여성록
한국여성독립운동 연구
한국여성독립운동가 열전

ⓒ한국여성독립운동연구소
ⓒ한국여성독립운동연구소

“열악한 만주 일대에서 아이를 업고 말을 타고 포대기 사이에 독립자금을 숨기고 나섰던 여성, 독립운동으로 남편과 아들, 시아버지를 모두 잃고 오열하는 순간에도 울음소리가 나오지 못해 가슴을 부여잡았던 여성, 신교육을 받은 소녀가 꿈을 담뿍 안고 유학을 떠났지만 고국에 독립자금에 보태겠다고 손수건에 수를 놓고 1달러씩 팔아 모은 돈으로 대한민국임시정부에 보낸 일화, 그리고 평생을 형무소 후유증으로 잠을 이루지 못했던 여성, 비밀결사를 조직하고 늦은 밤 도서관에 모여 태극기를 그리고 있었던 여성. 모두가 한국 여성이었다.” -한국여성독립운동 연구 서문 중 발췌-

한국여성독립운동연구소(소장 심옥주)가 광복 76주년을 맞아 한국여성독립운동가를 알리는 도서 3권을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된 도서는 △안중근 가(家) 여성록 △한국여성독립운동 연구 △한국여성독립운동가 열전이다.

‘안중근 가(家) 여성록’은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안중근 의사 집안의 여성 5인(조마리아, 안성녀, 김아려, 안미생, 오항선, 조순옥)을 연구한 책이다.

‘한국여성독립운동 연구’는 한국여성독립운동 전반을 학술적으로 연구한 책이며, ‘한국여성독립운동가 열전’은 한국여성독립운동가 11인의 일생을 대중에게 알기 쉽게 소개했다.

한국여성독립운동연구소는 지난 2018년을 기점으로 국내외 여성독립운동가 활동지 조사, 국내 여성독립운동가 근현대문화유산 – 유물 전수조사, 여성독립운동 학술세미나 16회 등 연구와 학술활동을 지속적으로 해왔다.

특히 근대한국학의 지적 기반 성찰과 한국여성독립운동의 학술적 재조명을 위해 지적계보를 구축하고 있으며, 다양한 학술행사와 대외협력을 통해 꾸준하게 여성독립운동 연구 교류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