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머지포인트' 운영사 머지플러스 본사에서 포인트 환불을 요구하는 고객들이 줄을 서고 있다. ⓒ뉴시스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머지포인트' 운영사 머지플러스 본사에서 포인트 환불을 요구하는 고객들이 줄을 서 있다. ⓒ뉴시스

대규모 환불 사태를 일으킨 머지포인트가 검경의 수사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18일 "머지포인트 사업 구조를 명확하게 밝히고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검경에 수사 의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머지포인트는 2019년 1월 서비스를 시작한 뒤 편의점, 대형마트, 외식 체인점 등 전국 2만개 제휴 가맹점에서 '20% 할인 서비스'를 무제한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내세워 100만명의 누적 가입자, 1000억원 이상의 머지머니를 발행하며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그러나 머지포인트가 미등록 업체였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이로 인해 머지포인트 사용처가 대부분 사라졌다.

수백명의 가입자들이 본사에 찾아가 환불을 요구하기도 했다.

금융당국이 머지포인트의 정식 등록을 기다리지 않고 곧바로 검경에 수사 의뢰한 이유는 사업 투명성에 강한 의구심이 들었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은 "정식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재무제표 등 사업의 투명성을 보장할 수 있는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며 "이런 당국 입장을 여러 차례 전달했음에도 머지포인트 측이 응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금융당국은 올해 상반기 머지포인트 측이 무허가 영업을 한다는 것을 확인하고 정식 등록을 요구했다.

머지포인트 측은 자본금이 선불업 요건(30억원)에 못 미친다며 등록을 거부했다.

그러다 6월 말 30억원을 마련했다며 선불업자로 등록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머지포인트 측은 8월 말까지 등록을 완료하겠다고 금융당국과 약속했지만, 8월 중순이 넘어가는 지금까지 재무제표 등 관련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머지포인트 측은 금융당국에 투자 유치 등을 내걸며 자신들의 성장성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된 투자의향서를 금융당국에 제출하기도 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이런 사업자들의 특징은 적자를 보더라도 단기간에 최대한 많은 회원을 모집한 뒤 투자 유치를 받는 것"이라며 "곧 투자를 많이 받을 것이라고 말하며 사업 성공을 강조하는데, 그게 성공할지 실패할지는 아무도 모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