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홍보물 혐오표현 실태 모니터링 결과 발표

여성을 의존적, 부수적, 주변적 존재로 묘사한 정부 홍보물 이미지. ⓒ국가인권위원회
여성을 의존적, 부수적, 주변적 존재로 묘사한 정부 홍보물 이미지. ⓒ국가인권위원회

국가인권위원회가 정부 홍보물의 혐오표현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고정관념과 편견을 담은 표현이나 이미지가 여전히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인권위는 10일 “정부 홍보물은 국가 정책의 소통창구라는 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어떤 단어, 표현, 이미지 등을 선택하는지에 따라 시민의 인식, 태도,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

특정 성별에 대표성, 기준으로서의 권위 부여한 정보 홍보물 이미지. ⓒ국가인권위원회
특정 성별에 대표성, 기준으로서의 권위 부여한 정보 홍보물 이미지. ⓒ국가인권위원회

이번 모니터링은 성별, 인종·이주민, 장애 등 3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관련 시민사회단체에 위탁해 지난 3월부터 2개월 동안 정부 홍보물의 혐오표현 실태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그 결과 직접적인 혐오표현이 줄어들고 차별적 표현의 정도가 약해지고 있었지만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고정관념과 편견을 담은 표현이나 이미지가 여전히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성, 장애, 인종 등에 있어 다양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었다. 편견과 고정관념을 담은 표현이나 이미지를 여전히 사용하고 있으며, 차별·비하 표현이 구시대적 표현과 맞물려 혐오표현으로 나타나기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인권위는 “모니터링 결과에서 드러나듯이,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고정관념과 편견을 담은 표현이 정부 홍보물의 관리 체계에서 충분히 걸러지지 않고 있어, 정부가 현재의 정부 홍보물 발간 및 배포 시스템을 점검하여 보완할 필요성이 있다”며 “정부가 이번 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홍보물 관련 규정 및 점검 절차·체계 보완, 공무원의 인권감수성 증진을 위한 교육 등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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