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15-3.jpg

HR 코리아 과장/ <세상에서 가장 든든한 인맥지도를 그려라> 저자▶

커리어 관리 방법의 일환으로 체계적인 인맥관리를 원하는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실천방법 1호는 인맥 다이어리를 활용하는 것. 다이어리는 자신만의 전용 미디어로, 불분명하고 추상적인 인맥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그려줄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인맥 만들기를 위한 좋은 밑거름이 될 수 있다. 다이어리는 보통 시간을 관리하는 데 사용하고 있지만, 인맥관리를 위해서도 필수품이다.

인맥 다이어리에서 가장 먼저 할 일은 주소록을 만드는 일이다. 단, 기존의 방식대로 가나다 순으로 이름을 적는 것이 아니라, 인맥관리를 위해 그룹별로 주소록을 정리한다. 그룹별 주소록은 사람들과의 조직도가 한눈에 보여 자신의 인맥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해당 그룹에서 나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a15-2.jpg

그러고 나서 업무 스케줄 관리의 노하우를 인맥 스케줄에 적용해 보자. 1년에 한 번 자신의 인맥관리 목표를 세우고, 매월 초 월간 계획표에 그달의 인맥목표와 계획에 대한 그림을 그려본다. 어떤 분야의 사람을 만날 것인지, 꼭 관리해야 할 사람은 없는지 등에 대해 계획을 세우게 되면 새로운 문제점도 발견할 수 있다. 나아가 매주 1회 실현 가능한 계획을 점검하고, 세부적인 사항은 하루 5분 정도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기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