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의사 기념관에서 열린 대선 출마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 ⓒ뉴시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에 입당했다.

윤 전 총장은 30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를 직접 방문해 권영세 대외협력위원장에 입당 원서를 제출하며 '정권교체'를 위해 국민의힘의 경선에 참여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윤 전 총장의 이날 입당은 상당히 갑작스럽게 이뤄졌다.

윤 전 총장은 "(오늘 입당을) 결심한지는 얼마 안 된다. 몇 시간 안 된다"며 상당히 즉흥적으로 결정했음을 시사했다.

권 위원장 역시 "오늘 뭐 이렇게 (입당) 하는 게 사전에 협의된 건 없다"며 "나도 오전 11시 근처에 (입당 연락을) 받았다"고 기자들에 말했다.

그는 "어쨌든 윤 전 총장 입장에서는 더 시간을 끄는 게 좋지 않겠다는 생각을 해서 급하게 결단을 내린 것일 것"이라고 추측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전라남도 동부권에서 일정을 소화하고 있어, 윤 전 총장이 입당하는 자리에 참석하지 못했다.

윤 전 총장은 이 대표의 지방 일정을 미처 파악하지 못했다며 "입당 관련 행사는 다음주에 하면 된다. 충분히 교감을 갖고 진행 중이다"고 강조했다.

권 위원장은 다음주께 국민의힘 지도부가 전체 모인 자리에서 입당식을 다시 열겠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은 입당일이 늦어진 이유에 대해 "다양한 국민의 의견을 당적 없이 경청하는 시간을 좀 더 갖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최근 일정을 소화하며 입당을 미루는 데서 불거진 불확실성을 제거할 필요가 있음을 느꼈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은 당내 경선룰에 대해 "당에서 결정한 바에 따르겠다"며 "룰에 대해서는 생각해 본 적이 없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은 "야권이 하나돼야 한다"며 "저 자신이 국민의힘 초기 경선부터 참여해야 한다는 생각, 그게 공정하다는 생각은 가지고 있었다"고 거듭 밝혔다.

그는 "제가 늘 공정과 상식을 주장하면서 다른 대안을 생각하기는 어렵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