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 PCR(유전자 증폭) 검사를 기다리는 시민들의 줄이 길게 늘어서 있다. ⓒ뉴시스
제주시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 PCR(유전자 증폭) 검사를 기다리는 시민들의 줄이 길게 늘어서 있다. ⓒ뉴시스

제주 게스트하우스 3곳에서 확진자 15명이 발생했다.

제주도는 28일 제주시 구좌읍에 있는 A 게스트하우스에서 확진자 10명이 발생했으며 애월읍의 B 게스트하우스 및 조천읍 소재 C 게스트하우스 등 2곳에서 5명이 확진됐다고 밝혔다.

확진자 대부분이 20대로 파악됐으며, 투숙 과정에서 숙식을 함께하고 대화 등 침방울 발생이 많은 활동을 한 것으로 조사했다.

A 게스트하우스 집단감염 사례와 관련해 최초 확진자는 경기도 평택시 확진자 1명과 경기도 오산시 확진자 1명으로 조사됐다.

평택시 확진자와 경기도 오산시 확진자 등 2명은 지난 16일과 17일 A 게스트하우스를 이용했다.

당시 게스트하우스 내 이용자들이 공용공간을 함께 이용하면서 투숙객 2명과 관계자 6명이 잇달아 확진 판정받았다.

확진자 10명 중 7명은 제주지역 확진자이며, 3명은 다른 지역 확진자다.

제주도는 현재 관련 게스트하우스 관계자 및 투숙객 21명에 대해 자가 격리 조치를 했다.

특히 지난 20일 B 게스트하우스에 체류한 제주 1624번이 22∼25일 C 게스트하우스로 이동해 이용하면서 이용객 등 3명에게 바이러스를 확산한 것으로 추정했다.

이들 두 곳의 확진자 5명 중 2명은 제주지역 확진자이며, 3명은 다른 지역 확진자로 확인됐다.

제주도는 게스트하우스 관련 확진자 증가로 집합 금지 등 행정명령 발동을 검토하고 있다.

제주에서는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인원 제한 조치와 함께 게스트하우스 내 파티 등이 금지돼 있다.

제주도는 게스트하우스 내 불법 파티 등 방역 수칙 위반 여부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으며, 위반 시 처벌할 방침이다.

임태봉 제주코로나방역추진단장은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선제 격리조치만으로는 전파 속도를 따라잡지 못할 것 같다는 우려가 있다"며 "조금만이라도 의심이 되면 스스로 검사를 받는 등 개인 방역 예방 수칙을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