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splash
ⓒUnsplash

대학시절 ‘우리학교 축제티셔츠는 왜 이렇게 촌스러울까? 옆 학교는 참 멋스럽던데…’라고 생각하던 나는 대학원생이 된 후 ‘멋스러운 티셔츠를 한 번 만들어 볼까?’ 호기심이 발동했다. 건축학과를 다니는 동생을 닦달하여 내 눈에 쏙 드는 티셔츠 디자인을 받아낸지라 '1000장'을 주문하겠다고 동료들에게 말했다. 모두들 "100장 이상 주문하면 빚더미에 올라앉는다"고 걱정을 태산같이 했지만 손이 큰 나는 결국 '700장'을 주문했다. 축제가 시작되자 쌓아 놓았던 티셔츠는 1시간도 안되어 완판 되었다.

그 다음 해 축제가 다가오자 자신감이 배 밖으로 나온 나는 동료들과 의논하지도 않고, 내가 결정한 디자인으로 티셔츠 '2000장'을 주문했다. 자그마치 한 학년의 절반에 맞먹는 숫자다. 첫날은 꽤 팔렸으나 둘째 날부터는 재고가 쌓여갔다. 작년에 망한 여러 학과가 올해는 디자인을 신경 써 경쟁자가 생긴 탓이다.

마지막 하루가 남자 이 긴박한 상황을 극복해야 했다. 몇몇 후배들과 밤을 새우며 티셔츠 뒷면의 포인트 디자인이 딱 보이도록 접어서 반짝이는 투명 비닐봉지에 넣어 백화점 상품처럼 진열했다. 결국 축제 마지막 날 티셔츠는 다 팔렸다. 해외여행 선물용으로, 학회선물 용으로, 학생은 물론 교수님들까지 수 십장씩 사갔다.

이렇게 30여 년 전에도 상점하나 없이 판매의 귀재역할을 하던 내가 변했다. 더구나 올해는 옷을 사지 않겠다고 결심했고, 다른 사람들도 동참시키고 싶어 안달이다. 왜 이리 변한 걸까?  

현재 전 세계적으로 연간 20억 장의 티셔츠가 거래된다고 한다. 티셔츠는 가장 저렴하고 기본적인 옷 중 하나이다. 이렇게 흔한 티셔츠지만 어디에서 어떻게 만들어지고 또 환경에는 어떤 영향을 줄까를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Unsplash
ⓒUnsplash

티셔츠의 생애는 미국, 중국 혹은 인도의 농장에서 시작된다. 솜을 만들기 위해 목화씨를 뿌리고, 물을 대어 재배한다. 자동화된 기계로 조심스레 목화송이를 수확하고, 씨앗과 솜을 분리한 후 원면을 압축하여 포장한다.

목화재배에는 엄청난 양의 물과 농약이 소요되는데 일반 티셔츠 한 장을 생산하는 데 2700리터의 물이 필요하다. 이는 욕조 30개를 채울 수 있는 양이다. 또한 면 재배에 사용되는 살충제와 농약의 양은 세상 어느 농작물 보다 많다. 이러한 오염물들은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건강을 해치고 주변의 생태환경을 손상시킨다. 농약과 살충제 없이 재배한 유기농 면은 전세계 면 생산량 22만 톤 중 1% 이하다.

일단 원면이 농장을 떠나면 보통 중국이나 인도의 방적공장으로 간다. 그곳에서 첨단 설비로 혼합하고 가지런히 추리고(소면), 빗질하고 당기고 늘리고 마지막으로 끈 모양으로 꼬아서 실을 만든다. 이 실은 거친 잿빛 직물로 짜여 지고, 열과 화학 처리가 되어 부드럽고 하얗게 된다. 다시, 직물을 상업용 표백제와 염료에 담가서 직물의 70% 정도를 선명한 색상으로 염색한다.

 

ⓒUnsplash
ⓒUnsplash

이 공정에 암을 유발하는 카드뮴, 납, 크롬 그리고 수은 등이 사용된다. 또 이는 강과 바다에 유독성 폐기물로 버려지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제작된 티셔츠는 고소득 국가에서 팔리도록 선박, 열차, 그리고 트럭 등으로 운송되며 이동 과정에서 엄청난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

전반적으로 의류 생산은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의 10%를 차지한다. 지난 20년간 의류 소비에 있어서의 급격한 변화는 대기업과 패스트 패션 트렌드인데 이로 인해 대중의 구매 욕구는 매년 증가하고 있고, 패션은 석유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오염산업이 되었다.

우리가 만원이면 살 수 있는 티셔츠 한 장이 만들어지는데 이렇게 지구를 아프게 하는 과정이 반복된다. 옷장을 열면 그득한 옷들. 옷방이라는 공간을 따로 둘 만큼 우리들은 많은 옷을 사고, 입지 않고 그냥 걸어두고 또 쉽게 버린다.

이제라도 옷을 사기 전에 잠깐 멈추고 생각해보자. 지금 꼭 필요한 옷인가? 재생이나 유기농 원단으로 만든 의류인가? 중고 옷으로 나눔 할 수는 없을까? 마지막으로 내 옷장 문을 열고 옷들을 바라보며 스스로에게 이런 질문을 해보자. 내 옷장에서 쇼핑하기를 시작해보면 어떨까?

 

하지원 에코맘코리아 대표 / 지구환경학박사 ⓒ에코맘코리아
하지원 에코맘코리아 대표 / 지구환경학박사 ⓒ에코맘코리아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