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취임 100일 브리핑서 사과
‘서울시 책임론’은 반박
“코로나19 4차 유행 원인, 냉정하게 돌아봐야
중대본과의 협의·합의 전제로 방역 임해와”

취임 100일을 맞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16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취임 100일을 맞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16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4차 유행이 확산하는 가운데, 오세훈 서울시장이 방역 관련 논란에 대해 16일 사과했다. 정무부시장의 일각에서 제기된 ‘서울시 책임론’을 반박하며, 중앙정부에 책임을 묻는 듯한 발언을 했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10시30분 브리핑을 열고 “서울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져야 할 방역 총책임자로서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시민들의 방역 협조에도 불구하고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돼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또 “방역 책임을 두고 가짜뉴스가 횡행하고 정치적 공방까지 일고 있어서 더 송구하다”고 덧붙였다. 지난 14일 김도식 서울시 정무부시장이 “4차 유행은 문재인 대통령의 무지와 무능 때문”이라고 말한 데 대해 “정무부시장의 돌출발언에 대해서도 이 자리를 빌려 사과드린다. 코로나19 방역에 총력을 기울여도 모자라는 위기상황에서 공직자가 2인 3각 경기를 해야 할 상대 탓을 하는 것은 부적절한 언행이고, 시민 여러분께 도리가 아니라고 판단돼 강하게 질책한 바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오 시장은 “그동안 국민과 시민 여러분께만 희생을 강요하고 방역전문가의 견해와는 다른 정치 방역을 해온 적은 없는지, 이번 4차 유행의 원인이 델타 변이에 대한 오판과 백신 수급 문제에 있는 것은 아닌지 모두가 냉정하게 돌아보고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오 시장은 “취임 직후 중대본과 협의, 합의를 전제로 방역에 임하라고 관련 부서에 지시했고 이 원칙은 예외 없이 실행됐다”며 ‘서울시 책임론’을 반박했다.

오 시장은 이날이 자신의 취임 100일임을 언급하며 “코로나19 확산 상황이 위중한 만큼 당분간은 코로나19 방역에 최우선 순위를 두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