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제주도의회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제주도의회

제주도가 지방자치단체 백신 자율접종 검토 대상자에 유흥업소 종사자를 우선순위 대상자로 포함하자 도의회에서 비판했다.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양영식·더불어민주당·제주시 연동갑)는 15일 제397회 임시회 중 회의를 열고 원정 유흥을 부추길 수 있다며 이같이 질타했다.

이날 양영식 위원장은 “유흥업소 종사자 우선 접종이 다른 지역의 원정 유흥을 부추기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며 “이런 부분보다 도서지역 집단면역을 위한 접종을 추진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바람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임태봉 제주코로나방역추진단장은 “한 사람 접종으로 최대한 큰 효과를 보기 위해 분석한 결과 유흥주점 종사자에 대한 접종을 결정한 것”이라며 “자율접종 대상 직군 구분에서 그들이 1그룹에 속해 있을 뿐이지 그들이 1순위 접종 대상인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홍명환(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이도2동갑) 의원은 “도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해야 하는데 너무 독단적이다”라며 “유흥주점 집단감염으로 발생한 확진자 59명이 직원 간에 감염 또는 손님 간 감염 여부에 따라 영업제한 등의 조치를 내려야 하는데 영업제한 조치를 내린 뒤 일하지 않는 직원에게 백신 3000회분을 접종한다는 게 논리적인 모순이 생겨 논란이 되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김경학(더불어민주당·제주시 구좌읍·우도면) 의원도 “집합금지와 영업중단 등의 조치로 유흥업소가 경제적인 피해나 어려움이 있다는 것에 공감하지만, 종사자에게 백신을 우선 접종하는 것이 도민 정서에 부합하는지 의문이다”라며 “어떤 식으로 설명을 하더라도 오해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제주도는 도내 유흥주점 종사자, 전세버스 등 대중교통 종사자, 학원 강사 등 3만8000여 명을 대상으로 이달 중 지자체 자율접종을 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