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
"무책임하기 짝이 없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뉴시스·여성신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뉴시스·여성신문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가 최근 페미니즘에 반대한다는 의사를 밝힌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 “국정 운영 실패와 정책 실패를 직시해야 할 책임이 있는 인사가, 단순히 '페미에 반대한다'는 포퓰리즘 발언을 내뱉는 것은 무책임하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다.

강 대표는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페미니즘 반대한다는 추미애 전 장관님에게’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며 이같이 주장했다.

강 대표는 “본인께서 선 자리를 되돌아보시기 바란다”며 “추미애 전 장관께서 서 계신 자리는, 여성은 정치를 하면 안 된다, 판사를 하면 안 된다는 차별과 편견에 맞선 수많은 여성들의 도전 끝에 만들어진 자리”라고 지적했다.

이어 “당신께서는 페미에 반대한다며, ‘여성이라고 꽃처럼 대접받기를 원하면 장식이 될 수밖에 없다’고 발언했다. ‘기회 공정을 원한 것이지 특혜를 달라 한 것이 아니’라고도 말씀하셨다”며 “페미니즘은 여성을 꽃처럼 대접하라는 사상이 아니라, 여성을 사람으로 대접하라는 사상이다. 페미니즘은 기회 공정을 위한 적극적 조치와 구조적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이지, 특혜를 달라는 목소리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 ⓒ뉴시스·여성신문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 ⓒ뉴시스·여성신문

강 대표는 “추 전 장관님의 발언은 페미니즘에 대한 지독한 곡해”라며 “일각의 표를 쉽게 얻고자 한 의도겠지요”라고 꼬집었다.

이어 “민주당 정부는 남성 청년들로부터도 심판받았지만, 당신께서 한 ‘페미 반대’ 발언이 표를 얼마나 끌어모을지 모르겠다”며 “하지만 추미애 전 장관님의 무책임을 똑똑히 기억할 사람들이 있을 것이라는 점도 함께 실감하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강 대표는 “저는 ‘페미에 반대한다’는 갈라치기 식의 책임감 없는 행태는 보이고 싶지 않다. 다른 정치인들도 그러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문재인 정부의 정책에 대한 여론조사에서, 20대 여성의 단 22.6%만이 ‘문 정부가 여성을 위한 정책을 시행했다’고 평가했다. 문 정부의 장관이자 여당의 대선 후보라면 이런 수치가 무엇을 뜻하는지 정확히 평가해야 한다”고 일갈했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 페이스북 캡처.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 페이스북 캡처.

앞서 추 전 장관은 지난 27일 시사타파TV ‘특별편성-추미애의 깃발’ 방송에 출연해 “페미에 반대한다”, “여성이라고 꽃처럼 대접받기를 원한다면 항상 여자는 장식일 수밖에 없다”, “기회 공정을 원한 것이지 특혜를 달라고 한 게 아니다” 등의 발언을 했다.

이날 그는 “남녀평등은 동학 시대에도 있던 하나의 사회계몽 운동이고 그런 가치들이 이어져 민주당 정신이 된 것이다. 내가 민주당을 선택한 것도 그런 삶을 살았기 때문”이라며 “내가 여자라고 꾀를 부리거나 핑계를 대면 여자 판사에 대한 평가가 내려갈 거다. 그래서 내가 누구보다 전문성을 기르고 최선을 다하고 싶더라. 정치도 마찬가지였다”고 말했다.

추 전 장관은 “그래서 저는 페미니즘에 반대한다. 남녀 간 경계심은 자연스럽게 허물어져야 한다”며 “그래서 여성이 여성권리를 보호하겠다가 아니라 남성이 불편하니까 우리 남녀 똑같이 합시다가 바람직하다고 본다. 그래서 결국 페미니즘이 필요 없는 세상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