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25일 최고위원회의를 갖고 당헌·당규대로 대선후보 경선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민주당은 차기 대선후보를 '대선 180일 전'인 9월 10일까지 선출해야 한다.

송영길 대표는 "이상민 중앙선관위원장이 임명됐으니 선관위 회의를 열어 다음 주부터 경선 일정이 공식적으로 시작되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강훈식 공동단장을 필두로 한 대선경선기획단도 곧장 채비에 들어갔다.

기획단은 경선 기간을 약 75일로 잡고 내주 예비후보 등록을 받은 뒤 7월 초중순까지 컷오프(예비경선)를 치르는 시간표를 짜 둔 상태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9월 5일까지 본경선을 마무리하고, 과반 득표자가 없으면 9월 10일을 마지노선으로 잡고 (최종 후보자를) 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까지 당내 대권주자는 이재명 경기지사, 이낙연 전 당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박용진·이광재·김두관 의원, 최문순 강원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등 총 9명이다.

1차 관문은 이르면 내달 초로 예상되는 컷오프다. 경선 룰에 따라 6명만 컷오프 문턱을 넘을 수 있다.

한편, 경선연기를 주장해 온 일부 주자들은 최고위 결정에 반발, '집단행동' 기류까지 보이고 있어 향후 경선 일정이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