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포럼 - ‘여성, 일, 그리고 포용적 성장’ 세션
루스 폴라첵 쉬코즈 설립자 및 대표 발표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원희룡)와 제주여성가족연구원(원장 민무숙)은 6월 24일 제주 해비치호텔에서 열린 제16회 제주포럼에서 ‘여성, 일, 그리고 포용적 성장’이라는 주제로 여성 세션을 마련했다. 토론자로 참여한 루스 폴라첵 ‘쉬코즈(she codes)’ 설립자 및 대표의 ‘디지털 시대 여성의 직업훈련과 역량강화 : she codes 사례’ 발표 전문을 싣는다. (번역=제주여성가족연구원)

루스 폴라첵 쉬코즈 설립자‧대표 ⓒ루스 폴라첵
루스 폴라첵 쉬코즈 설립자‧대표 ⓒ루스 폴라첵

 

she codes 쉬코즈 (그녀는 코딩한다) - 루스 폴라첵 쉬코즈 설립자 및 대표

쉬코즈(she codes)는 이스라엘 하이테크 산업에서 성 격차 근절을 목표로 하는 기관이다. 여성은 이스라엘 노동시장과 경제 안정에 매우 주요 역할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 수출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하이테크 분야 종사자 중 여성은 30%,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15%만이 여성이다(2015 이스라엘 외교부 통계). 이스라엘은 이 격차를 줄이고 나날이 팽창하는 하이테크 산업에서 고급 인력을 확보해야 하는 심각한 필요성에 직면해 있다.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데, 기존의 인력으로는 노동공급을 충족할 수 없다. 여성의 참여는 하이테크 분야에서의 이스라엘의 국제적 위치를 유지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남성 집중 분야에서 성별 균형을 제고하는 것은 전 세계적으로 도전적인 어려운 문제이다.

she codes는 모든 연령, 교육, 배경을 가진 여성들을 위해 지식공유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특별한 접근방식을 사용한다. 이 공동체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무료 교육 뿐만 아니라 이 업계의 고정관념을 깨는 강력한 롤 모델들이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쉬코즈는 2017년부터 노동사회서비스부(Labor and Social Services Ministry)와 함께 이스라엘 소프트웨어 기술자 증가를 목표로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서 2,600명의 여성들이 교육과정을 완료했고, 쉬코즈를 통해서 1,900여 명의 여성들을 하이테크 분야 산업의 기술 직종에 취업시켰다.

쉬코즈 : 공동체

쉬코즈는 몇 명의 여성 개발자들이 구글 캠퍼스에 모여 함께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으로 시작한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공동체 단체이다. 현재 우리 공동체는 전 이스라엘 걸쳐 확장되었고, 이스라엘 전역에 20여개 지점이 있고, 전국적으로 회원이 증가하고 있다. 그동안 쉬코즈는 급격하게 성장하여 이스라엘 하이테크 노동시장에서 개발 분야 고용에서의 성 격차를 실제로 변화시킬 수 있을 만큼의 수준이 되었다. 지난 7년여 동안 쉬코즈가 이렇게 성장한 배경에는 포용적인 환경과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기를 적극 돕는 데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요인들이 있다.

▪ 공동체 : 쉬코즈의 활동과 프로그램들은 이 공동체의 미션을 지지하고 공유하는 500여 명의 자원봉사자들에 의해 운영된다. 이는 더 많은 여성들에게 접근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인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조직의 자생적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 교육 프로그램 : 오늘날 이스라엘 노동시장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컴퓨터 언어를 교육한다. 이를 통해 지역, 종교, 교육 수준을 막론하고 어떤 여성도 컴퓨터 교육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한다.

▪ 기업과 대학의 파트너십 : 구글, 페이스북, WIX, 마이크로소프트, 텔아비브 대학 등 기업과 대학이 교육 프로그램, 강의, 해커톤 등을 운영할 수 있도록 그들의 사무실과 대학 공간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이는 새로운 지점을 오픈하는 데 발생하는 병목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의 미션에 대한 업계와 대학사회의 지지를 보여준다.

▪ 영감을 주는 강의들. 하이테크 업계에 종사하는 여성들의 강의를 제공함으로써 살아 있는 롤 모델을 보여준다.

영향력 확대

쉬코즈 공동체는 하이테크 산업에 영향을 미칠수 있을 정도의 수준으로 성장했다. 앞으로도 우리는 지속적으로 공동체를 확장하고, 우리 회원들이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의 직업에 진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참여자 선별과 취업 연계 체계화 : 참여자의 취업 연계를 더 향상시키기 위해서 더 효과적인 선별 및 취업연계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참여자를 사전에 선별하고, 대기업들의 참여도 더 강화할 계획이다.

▪ 쉬코즈 공동체 확대 : 이스라엘 전 지역에서 여성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가능한 많은 여성들에게 알려지고 영감을 주는 것이 우리의 목표이다.

쉬코즈의 기여 : 성평등을 넘어서 숙련된 노동자와 새로운 시각을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는 업계에 노동시장의 안정을 제공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우리의 노력과 활동을 통해서 노동시장에서 여성 소프트웨어 개발자 50%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서 하이테크 산업을 비롯해서 수천 명의 가족들의 생계, 그리고 국가 경제와 사회를 발전시키는 데 눈덩이 효과를 만들어 낼 것으로 믿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