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본사  ⓒ네이버
네이버 본사 ⓒ네이버

네이버가 CJ대한통운과 손잡고 물류 인프라를 본격적으로 확대한다.

네이버가 스마트스토어 상품을 대상으로 익일배송 서비스를 대대적으로 적용한다.

네이버는 CJ대한통운과 함께 곤지암에 이어 군포와 용인에 네이버 판매자를 위한 풀필먼트 센터를 마련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달 가동하는 군포 센터는 축구장 5개를 합친 크기인 연면적 3만8400㎡(약 1만1616평) 규모로 온라인으로 주문된 상온 보관 제품의 보관과 포장, 출고 등 전체 물류 과정을 처리한다.

오는 8월에는 경기도 용인에 냉장·냉동 등 신선식품 전용 저온 보관 제품에 특화된 콜드체인 풀필먼트센터를 오픈할 계획이다.

이 센터는 연면적 1만9174㎡(약 5800평) 규모다.

네이버는 인공지능(AI) 물류 실험도 진행한다.

곤지암에 이어 군포와 용인 풀필먼트 센터에 자사가 개발한 물류 수요 예측 인공지능(AI) 모델 '클로바 포캐스트(CLOVA Forecast)'를 적용하기로 했다.

클로바 포캐스트는 네이버의 쇼핑 주문량을 하루 전에 미리 예측해 주문 예측치에 맞춰 물류센터에 적정 인력을 사전에 배치할 수 있다.

네이버는 판매자의 상품별 주문량을 예측하고 이에 맞는 물류 프로세스와 물류 맞춤형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같은 물류센터 구축은 네이버와 CJ대한통운이 지난해 10월 지분교환을 하며 협력 관계를 맺은 데 따른 것으로 두 센터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업체들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