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비엔나 한 호텔에서 프란츠 베르나 하스 큐어백 최고경영자(CEO)와 화상면담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비엔나 한 호텔에서 프란츠 베르나 하스 큐어백 최고경영자(CEO)와 화상면담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오스트리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현지시간) 코로나19 백신을 개발 중인 독일 제약사 큐어백사의 기업 대표에게 “향후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의 생산 거점으로 한국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달라”고 당부했다.

큐어백사는 화이자, 모더나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메신저 리보핵산(mRNA·전령RNA) 백신을 개발하고 있다. 변이 바이러스 등에 대응이 가능한 2세대 백신으로도 불린다.

문 대통령은 프란츠 베르너 하스 큐어백 대표와 화상 면담에서 “큐어백이 세계 최초로 mRNA 활용 치료법을 개발했고, 변이 바이러스 대응이 가능한 2세대 백신을 개발하고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큐어백의 우수한 백신이 유럽은 물론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빠르게 공급될 필요가 있다”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의 생산 거점으로 한국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한국 기업의 능력을 잘 활용해 달라”며 “한국 정부도 글로벌 백신 허브 추진 태스크포스(TF)를 통한 원부자재 및 생산시설의 확충 지원 등 모든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하스 CEO는 “바이러스는 국경을 초월해서 퍼지기 때문에 독일과 유럽을 넘어서 세계 전역의 제약회사와 포괄적 네트워크를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며 “한국은 최고 수준의 제약회사들이 많기 때문에 협력의 여지가 많다”고 말했다.

또 한국의 백신생산 능력의 우수성에 공감하면서 글로벌 백신 허브 정책에 관심과 지지를 표명했다.

청와대는 “오늘 면담을 계기로 한국과 큐어백사는 지속적인 협력을 위한 논의를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