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독립된 특별기구
9인 모두 외부 전문가

 

오세훈 서울시장이 8일 시청사에서 열린 ‘서울시 성희롱·성폭력 심의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서울시
오세훈 서울시장이 8일 시청사에서 열린 ‘서울시 성희롱·성폭력 심의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서울시

‘성폭력 제로 서울’을 추진하기 위한 ‘서울시 성희롱·성폭력 심의 위원회(이하 위원회)’가 출범했다.

서울시는 8일 시청 간담회장에서 오세훈 시장과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위촉식을 열었다.

시는 관련 분야의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법조계, 학계, 시민단체 등 9명의 위원으로 꾸려졌다. 사건 심의의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위원 명단은 공개되지 않는다.

위원회는 향후 서울시 본청과 사업소 등에서 발생하는 △직장 내 성적 괴롭힘(성희롱)·성폭력 사건 △피해자에 대한 포괄적인 보호 조치 △가해자에 대한 처벌과 재발 방지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

위원회는 내부 공무원들에 의한 온정주의가 반영되지 못하도록 하고, 신속하게 사건을 처리해 피해자를 최우선으로 보호한다는 계획이다.

오 시장은 “원스트라이크 아웃, 무관용, 성적 괴롭힘에 관한 예방 교육 등 취임하면서 했던 약속들을 하나하나 지켜가는 과정”이라며 “그 첫 단추를 100% 외부 위원으로 구성된 위원회로부터 끼우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위원회의 전문성과 공익성을 바탕으로 그동안 불미스러운 일을 씻어내고 심기일전하겠다”며 “서울시가 성적 괴롭힘과 성폭력을 근절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