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국가가 지켜주지 못해 죄송하다" 유족 위로

이 모 중사 부모 "철저한 조사로 딸의 한을 풀고 명예 회복시켜 달라"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6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추념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6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추념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공군 성폭력 피해 부사관 사망과 관련해 향후 엄정한 수사·조치에 나설 것임을 재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6일 오전 경기 성남시 국군수도병원에 마련된 피해 부사관 이 모 중사의 추모소를 찾아 조문했다.

조문은 제66회 현충일 추념식 참석 직후 이뤄졌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6분여간 추모소에 머물며 유족을 위로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부모님에게 "얼마나 애통하시냐"며 "국가가 지켜주지 못해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 중사의 아버지는 "딸의 한을 풀고 명예를 회복시켜 달라"고 말했고, 이 중사의 어머니는 "철저하게 조사해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철저하게 조사하겠다"며 "부모님의 건강이 많이 상했을텐데, 건강 유의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추모소를 함께 방문한 서욱 국방부 장관에 "철저한 조사 뿐 아니라 이번 계기로 병영문화가 달라지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고인에 대한 애도, 유가족에 대한 위로, 국민의 아픔에 대한 공감의 의미를 담아 추모소를 방문한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이번 사건에 대해 많은 격노를 표했는데, 다시는 앞으로 이런 아픔이 일어나지 않도록 병영 문화를 개선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라고 전했다.

 

3일 경기도 성남시 국군수도병원 장례식장 영현실에 고 이 모 중사의 영정사진이 놓여 있다.  ⓒ홍수형 기자
3일 경기도 성남시 국군수도병원 장례식장 영현실에 고 이 모 중사의 영정사진이 놓여 있다.  ⓒ홍수형 기자

문 대통령은 이날 현충원 추념사를 통해서도 "아직도 일부 남아있어 안타깝고 억울한 죽음을 낳은 병영문화의 폐습에 대해 국민들께 매우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군 장병들의 인권뿐 아니라 사기와 국가안보를 위해서도 반드시 바로잡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3일 피해 부사관의 극단적 선택에 안타까움을 표시하면서 엄정한 수사를 주문한 데 이어 "최고 상급자까지 보고와 조치 과정을 포함한 지휘라인 문제도 살펴보고 엄중하게 처리하라"고 지시했다.

이후 이성용 공군참모총장이 사의를 표명하자 문 대통령은 이를 즉각 수용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