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을 도입한 지능형 CCTV를 학교에 설치해 학교폭력 감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는 연령대를 낮추면 학교폭력이 근절될까. 교육부의 학교폭력 예방기본계획 발표에 현장에서는 회의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Freepik
ⓒFreepik

CCTV 방향을 이웃집을 향하게 해 괴롭힌 50대에 항소심에서도 벌금형이 선고됐다.

6일 춘천지법 형사2부(진원두 부장판사)는 개인정보보호법위반 혐의로 기소된 A씨가 낸 항소를 기각하고 1심과 같은 벌금 600만원을 선고했다고 밝혔다.

A씨는 2017년 10월 3일 본인의 밭을 비추던 CCTV를 이웃집 방향으로 돌린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1심 재판부는 "고소인이나 그 가족을 괴롭힐 의도로 CCTV의 방향을 조작한 것으로 보여 죄질 매우 불량하다"며 "실제 주택 내부가 선명하게 보이는지와 관계없이 고소인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주택을 향하는 CCTV의 존재만으로도 사생활 침해의 불편을 겪었을 것이 분명해 보인다"며 벌금형을 내렸다.

A씨는 "CCTV의 방향을 조작한 바도 없으며 피해자 주택 내부를 촬영할 의사도 없었다"며 항소했다.

항소심 재판부는 "피고인은 원심에서도 같은 취지의 주장을 했고, 적법하게 채택해 조사한 증거들을 면밀히 살펴보면 원심의 판단은 정당한 것으로 수긍이 간다"고 판단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