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3년 충북 청주에서 작은 간판으로 시작
현재 세계 3대 브랜드로 평가
청와대, 교황청, 백악관, 노벨평화상 시상식서 사용

78년 동안 3대에 걸쳐 도자기 산업에만 전념하며 외길 인생을 걸어온 한국도자기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도자기업체로 성장하며 세계 무대에서 Made In Korea의 명품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다.

1943년 충북 청주에서 작은 간판으로 시작해 현재 세계 3대 브랜드이자 청와대, 교황청, 백악관, 노벨평화상 시상식 등 국내외 식탁을 수놓고 있는 한국도자기는 음식을 담는 단순한 기능을 넘어 그릇 자체로 빛이 나는 제품으로 오늘도 세계 명품을 향해 나가고 있다.

본차이나는 한국도자기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유백색의 투광성을 지닌 제품이다.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예술적 가치를 더하며 ‘도자기의 여왕’으로 불리고 있는 본차이나는 한국도자기에서 전문적으로 주력 생산하고 있다.

한국도자기 공장 전경  ⓒ한국도자기
한국도자기 공장 전경  ⓒ한국도자기

본차이나의 비결

한국도자기 본차이나 제품이 오랜 기간 동안 고객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었던 것에 대해 한국도자기 김영신 대표이사는 ‘일관(One-Line) 생산시스템’을 꼽는다.

김 대표는 “보통 여타 업체들은 도자기를 성형하기 위해 원료 또는 초벌구이 한 반제품을 국내 소규모 업체나 중국, 인도네시아 등에서 들여와 생산하고 있지만 한국도자기는 청주본사 공장에서 본차이나의 원료인 본애시(BONE ASH)가 약 50% 이상 함유된 정통 본차이나를 전량 생산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청주에 위치한 한국도자기 본사에는 2개의 본차이나 전문 생산공장과 1개의 전사지 생산공장이 있으며 이곳에서 300여 명의 직원들이 원료제조부터 완제품 생산까지 국내 유일의 일관 생산시스템에서 자동화 설비를 갖춘 곳에서 근무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예술품의 특성을 지니고 있는 도자기 생산 공정상 완전 자동화설비의 한계가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자동 성·정형기, 전기 및 가스소성로, 자동시유기, 첨단 전사지 생산설비 등 한국도자기는 78년 동안 축적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 생산 공정에 걸쳐 세계 최고 수준의 자동화율을 보이고 있다.

한국도자기의 스테디셀러인 럭셔리 브랜드 프라우나를 비롯해 다양한 브랜드로 국내는 물론 세계 도자기 고객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여러 가지 이유는 먼저 까다롭고 엄격한 검사기준에 합격한 제품의 품질을 들 수 있다. 각 생산 공정마다 숙련된 검사원의 검사표준에 의해 선별되는 최고의 제품만이 판매되며 이러한 명성으로 국가 만찬장소 및 세계 정상급 회의석상에 납품되고 있다.

현대 식생활 문화 중 도자기에서 디자인이 차지하는 역할 또한 절대적이다. 따라서 한국도자기는 우수한 자체 디자이너를 보유하고 있음은 물론 국내외 유명인들과 협업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프라우나 역시 개발 단계부터 유럽의 세계적인 도자기 디자이너들이 참여해 예술성 높은 디자인을 탄생시켰고 한국이 낳은 세계적 디자이너 故 앙드레 김과 작업했으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탈리아 디자이너, 알렉산드로 멘디니가 디자인한 ‘지오메트리카’도 선보였다.

이는 고려청자의 선을 표현한 동양적 감수성이 넘치는 디자인으로 ‘서울디자인올림픽’에도 전시,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오스트리아 표현주의 작가, 구스타프 클림트의 작품을 소재로 커피컵, 접시, 주전자 등에 활용, 예술적 작품으로 도자기의 소장가치를 높였으며 여러 부문의 예술작가들과 지속적인 협업을 하고 있다.

디자인과 함께 특히 도자기에 그림이나 무늬, 색깔 등을 인쇄하는 작업인 전사작업은 선명하고 정교할수록 도자기 기술의 핵심역할을 하며 중요한 도자기 공정에 해당되는데 한국도자기는 타 업체에서 따라올 수 없는 수준을 보유하고 있다.

즉 도자기에 부착하는 전사지의 원색에 가깝게 색상을 표현해 내는 인쇄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전문 전사지공장에서 수준높은 전사지(무늬그림)를 생산하는 등 전사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고 있는 것이다. 클림트 도자기와 같은 강력한 색채의 예술작품을 도자기에 완벽하게 재현해 낼 수 있었던 것도 최고의 칼라 구현을 할 수 있는 전사기술 때문이다.

국내 및 해외 전 고객층을 타깃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한국도자기는 식생활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는 주력 생산품인 디너세트, 예단세트 등 혼수 제품을 구매하는 젊은 고객부터 자녀 결혼을 앞둔 중년층이 많이 애용하기 때문에 제품 개발단계부터 최근 식생활 문화에 대한 트렌드를 적용해 디자인과 쉐입을 개발하고 있으며 특히 현대적 작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는 것은 물론 한국도자기의 명성에 어울리는 국내외 굴지의 아티스트들과 꾸준하게 협업해 오고 있다.

한국도자기의 파인 본차이나(Fine Bone China)의 최고급 품질은 도자기의 본고장인 유럽과 미국, 중동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는데 올해 가장 큰 수출지역은 유럽으로, 코로나로 경기가 나쁜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수출 물량은 상승했다. 이어 두 번째로 수출 비중이 큰 미국의 경우,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유지되며 현지 바이어들이 매월 고정적인 수출 주문을 하고 있다.

무엇보다 현재 코로나 사태로 인해 상당수의 해외 도자기 제조업체들이 불규칙적인 공장 가동으로 고객들에게 납기가 지연되곤 하지만, 한국도자기는 약속된 납기를 지키며 해외 거래처에게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향후 코로나19가 진정되면, 중동지역과 중국, 동남아지역의 신규 호텔과 리조트, 레스토랑 납품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으로 해외 B2B 시장에서 한국도자기 본차이나 제품의 약진이 기대된다.

한국도자기 직원이 도자기에 쥬얼리를 부착하고 있다 ⓒ한국도자기

인기 내수 디자인, 더 로얄 홈세트 마이컬렉션

최근 추세는 국내외적으로 다양한 식기 제품들이 생산되고 유통되는 과정에서 한국도자기는 세계 앞선 기술력과 디자인 그리고 다기능 제품들로 타 회사와 차별화해 판매 전략을 세우고 있다. 디자인의 경우 국내 전통 디자인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해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크리스탈 보석과 식기의 결합 등으로 타사에서 선보이지 못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반려동물 시장에 맞는 제품군들까지도 생산해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진 다양한 제품을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78년 동안 고객의 사랑으로 성장하고 발전해온 한국도자기는 고객이 요구하는 니즈를 위해 끊임없이 기능성 소재를 개발하는 등 연구 활동에 전념해 왔다. 또한 직영점을 포함해 40여 개의 전국대리점 등 광범위한 유통네트워크를 통해 한국도자기에서 생산한 모든 제품을 쉽고 빠르게 만나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가정용 도자기 분야에서 세계1위를 꿈꾸는 한국도자기는 지속적인 디자인 개발 능력을 키워오며 다이아몬드처럼 작지만 단단하고 알찬 기업을 목표로 성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