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소통 민심경청 프로젝트 대국민보고에 참석해 인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소통 민심경청 프로젝트 대국민보고에 참석해 인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조국 사태'와 관련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사과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이에 대해 "저를 밟고 전진하십시오"라고 말했다.

송 대표는 2일 "조국 전 장관의 법률적 문제와는 별개로 자녀 입시 관련 문제는 우리 스스로도 돌이켜보고 반성해야 할 문제"라며 "국민과 청년들의 상처받은 마음을 헤아리지 못한 점을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민주당 지도부가 사과한 것은 2019년 10월 당시 이해찬 대표에 이어 두 번째다.

송 대표는 "좋은 대학 나와 좋은 지위 인맥으로 서로 인턴 시켜주고 품앗이하듯 스펙 쌓기를 해주는 것은 딱히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그런 시스템에 접근조차 할 수 없는 수많은 청년에게 좌절과 실망을 주는 일이었다"며 "공정과 정의의 가치를 바로 세우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조 전 장관 가족이) 검찰의 가혹한 기준으로 기소가 돼서 법정에 서 있다"며 "조 전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수사의 기준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가족 비리와 검찰 가족의 비리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조 전 장관의 회고록 출간에 대해 "일부 언론이 검찰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받아쓰기해 융단폭격해온 것에 대한 반론 요지서로 이해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내로남불', '언행불일치' 문제 해결을 위해 "본인 및 직계 가족의 입시·취업 비리, 부동산 투기, 성추행 연루자는 즉각 출당 조치하고 무혐의 확정 이전까지 복당 금지 등 엄격한 윤리 기준을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 페이스북 캡쳐
ⓒ조국 전 법무부장관 페이스북 캡처

조 전 장관은 이와 관련해 페이스북에 "송 대표의 이하 말씀을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조 전 장관 송 대표 발언 일부를 공유하고 "'조국의 시간'에는 물론 그 이전에도 저는 같은 취지의 사과를 여러번 했다"며 "공직을 떠난 사인(私人)으로, 검찰의 칼질에 도륙된 집안의 가장으로 자기방어와 상처 치유에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이제 저를 잊고 부동산, 민생, 검찰, 언론 등 개혁 작업에 매진해주길 바란다. 저를 밟고 전진하십시오"라고 적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