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성 국가수사본부 공보책임관이 3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브리핑룸에서 부동산 투기의혹 수사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유재성 국가수사본부 공보책임관이 3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브리핑룸에서 부동산 투기의혹 수사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7일 경찰에 따르면, 정부 합동 특별수사본부는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지방자치단체장 7명을 입건했다.

합수본을 이끌고 있는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 관계자는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도 있고,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가 보완 수사 중인 사건도 있다"며 "(내·수사한) 지자체장 10명 중 7명을 입건하고, 3명은 불입건 결정을 했다"고 전했다.

입건된 지자체장은 모두 시장·군수·구청장 등 기초단체 소속으로 전해졌다.

본인이나 가족의 투기 의혹이 불거져 경찰이 압수수색에 나선 지자체장은 정현복 광양시장, 김대권 대구 수성구청장 등이 있다.

지난달 30일 구속영장을 신청한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행복청장)은 검찰 요청으로 보완 수사를 진행 중이다.

분양권 투기 의혹이 불거진 임병택 시흥시장, 전세보증금 의혹이 불거진 김종천 과천시장, 서울대 시흥캠퍼스 예정 부지 인근 아파트를 분양받았다가 이듬해 웃돈을 받고 분양권을 전매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던 김윤식 전 경기 시흥시장 등 3명은 혐의가 없다고 보고 불입건 결정했다.

합수본 관계자는 불입건한 3명에 대해 "의혹이 제기된 연도가 잘못됐거나 매입한 일자가 공소시효가 훨씬 지났다"며 "전세보증금을 빼서 차명으로 토지를 거래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건도 자금 출처를 확인해보니 사실과 달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