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시스·여성신문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는 지난 5일 "징집된 남성들은 제대할 때 사회출발자금 같은 것을 한 3000만원 장만해서 드렸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전날 녹화한 유튜브 '이낙연TV' 대담에서 군 복무를 둘러싼 성평등 이슈와 관련해 "제대 후 나아가고자 하는 분야에 도움이 될 만한 부대에 배치하는 등 군 복무가 인생에 보탬이 되도록 배려하면 어떨까"라며 이같이 밝혔다.

또한 "모병제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가는 것이 지금 단계에서는 가장 합리적 해법"이라며 "20대 남성들에게 '여성들이 같이 징집되는 것을 정말로 원하느냐'고 물어보니 그것까지는 아니라는 대답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군대를 젠더 문제의 해법처럼 보는 것 자체가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전투 분야에서 전문성이 좀 더 요구되는 분야부터 모병제로 채워 가면 여성들의 참여도 늘어날 수 있다"며 "그러다가 어느 단계에는 해군·공군부터 모병제로 바꿀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전 대표는 젠더 갈등 이슈와 관련해서는 "남성과 여성 사이에 각자가 느끼는 박탈감, 피해의식, 일에 대한 불안감 등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젠더 문제는 굉장히 섬세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청년 문제에 대해서는 "청년들이 사회에 진출하는 순간, 인생에 단 한 번이라도 평등한 기회가 주어졌으면 좋겠다"며 "사회출발자금이 될지 무엇이 될지 방법을 생각하고 싶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