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터 속 손 모양 “남성 비하 의도” 주장에
GS25, 해당 포스터 폐기하고 사과
“논란 될 만한 내용 철저히 모니터링”
누리꾼들 “괜한 트집인데 받아줘” 비판도

편의점 GS25 이벤트 홍보 포스터 ⓒGS25

한 편의점 행사 포스터를 두고 “남성 비하 의도를 담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일부 남성의 억지 주장에 불과하다”는 비판도 높았으나, GS25 측은 이 포스터를 폐기하고 공식 사과해 ‘과잉 대응’ 논란이 일고 있다. 

GS25는 1일 전용 모바일 앱에 경품 증정 이벤트를 홍보하기 위한 포스터를 게시했다.

일부 남초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포스터 속 손 모양이 온라인 커뮤니티 ‘메갈리아’에서 사용했던 이미지와 유사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일부 남성들은 엄지와 검지로 길이를 재는 듯한 이 이미지가 ‘한국 남성 성기가 작다’는 비하의 뜻을 담고 있다고 주장했다.  

포스터 하단의 달과 별 디자인은 서울의 모 대학 여성주의 학회 마크라는 주장, 포스터에 적힌 영어 표현 ‘Emotional Camping Must-have Item’의 각 단어 마지막 글자를 조합하면 ‘메갈’(megal)이라는 단어가 나온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GS25 측은 2일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사과문을 올렸다. ⓒGS25

GS25 측은 해당 포스터를 삭제하고 2일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사과문을 올렸다. 

GS25 측은 “해당 이벤트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캠핑을 주제로 고객님들께 많은 혜택을 드리고자 캠핑용 식품을 중심으로 기획됐다. 감성 캠핑 이벤트를 안내하는 과정에서 디자인 일부 도안이 고객님들께 불편을 드릴 여지가 있는 이미지라고 판단해 즉시 디자인을 수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논란이 된 영어 문구는 포털사이트 번역 결과를 바탕으로 표기했으며, 이미지 또한 검증된 유료 사이트에서 ‘힐링 캠핑’, ‘캠핑’이 키워드인 디자인 소스를 바탕으로 제작됐음을 확인했다”면서 “이러한 사안에 대해 내부적으로 무겁게 받아들여, 앞으로 논란이 될 만한 내용에 대해 철저히 모니터링해 더욱 세심한 검토와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그러나 모두 억지 주장에 불과한데 기업이 ‘과잉 대응’한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트위터 등 SNS에선 “손동작이 정말 흔한 모양인데 (괜히) 트집 잡는다” (트위터리안 ‘달**’),  “손가락 제스쳐가 메갈 인증이면, 전 세계에 메갈 아닌 사람이 몇이나 될지 모른다” (트위터리안 ‘다*’), “GS가 저런 걸 들어주네. 영어로 표시한 거는 ‘저게 뭔가’ 싶어 한참 들여다봤다”(트위터리안 ‘블*’) 등 비판적인 반응이 많았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