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행정부의 재무장관이 된 재닛 옐런 전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 ⓒ뉴시스·여성신문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뉴시스·여성신문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4조 달러(약 4470조원) 규모 초대형 지출안에 대한 인플레이션 우려를 일축했다.

미 NBC방송에 따르면, 옐런 장관은 현지시간 2일 “바이든 대통령이 제안한 미국 일자리 및 가족 계획 지출은 향후 8∼10년에 걸쳐 상당히 고르게 분포돼 있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우려는 없다”고 밝혔다.

그는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인플레이션을 주시할 것”이라며 "인플레이션이 문제가 될 것으로 생각하지 않지만, 만약 문제가 된다더라도 우리는 해결책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옐런 장관은 바이든 대통령의 지출 계획안에 대해 “그것은 우리 경제를 생산적이고 공정하게 만드는데 필요한 역사적인 투자"라고 주장했다.

옐런 장관은 바이든 대통령의 법인세 인상과 1% 미만 극부유층을 상대로 한 '부자 증세' 계획에 대해서도 지지를 표명했다.

이에 대해 ”우리는 허점을 해소할 법인세 과세 시스템을 변경에 대해 제안하고 있다“고 전했다.

옐런 장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재원과 관련한 내용이 포함되지 않은 의회의 법안을 수용할지에 대해 예측하지 않았다.

다만 "바이든 대통령은 영구적인 지출 증가에 대한 자금이 마련돼야 한다는 점을 명확히 했고, 나는 이에 동의한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