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들 28일 발표
“유산 60% 사회 환원...의료공헌·미술품 기증 계획”

ⓒ뉴시스·여성신문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유족들이 이 회장의 유산 가운데 12조원에 이르는 상속세를 납부하는 동시에 의료 공헌, 미술품 기증 등의 사회 환원을 실천한다고 밝혔다. ⓒ뉴시스·여성신문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유족들이 이 회장의 유산 가운데 12조원에 이르는 상속세를 납부하는 동시에 의료 공헌, 미술품 기증 등의 사회 환원을 실천한다고 밝혔다. 

이 회장 유족은 28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유산 상속 내용의 일부를 공개했다. 우선 유족들은 이 회장이 남긴 삼성생명, 삼성전자, 삼성물산 등 계열사 지분과 부동산 등 전체 유산 약 30조원 중 12조원 이상을 상속세로 낼 계획이다. 이는 국내외 기업인 중 역대 최고 규모로, 지난해 국내 상속세 세입금액 대비 3~4배 수준이다.

유족들은 연부연납 제도를 통해 올해 4월부터 5년간 6차례에 걸쳐 상속세를 나누어 낼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유족들은 “세금 납부는 국민의 당연한 의무로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삼성 일가는 의료 공헌용으로 1조원을 기부하기로 했다. 먼저 감염병 대응·극복을 위한 기부금 7000억원 가운데 5000억원은 한국 최초의 감염병 전문병원인 '중앙감염병전문병원' 건립에 사용될 예정이다. 나머지 2000억원은 질병관리청 산하 국립감염병연구소 건축 및 필요 설비 구축, 감염병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한 제반 연구 지원 등 인프라 확충에 사용될 예정이다. 기부금은 국립중앙의료원에 출연된 후, 관련 기관들이 협의해 감염병전문병원과 연구소의 건립 및 운영 등에 활용된다.

또 소아암·희귀질환 환자 중 가정형편이 어려운 어린이에게 30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백혈병·림프종 등 13종류의 소아암 환아 지원에 1500억원, 크론병 등 14종류의 희귀질환 환아들을 위해 600억원을 지원한다. 향후 10년 동안 소아암 환아 1만2000여 명, 희귀질환 환아 5000여 명 등 총 1만7000여 명이 도움을 받게 될 전망이다. 소아암·희귀질환 임상연구 및 치료제 연구를 위한 인프라 구축 등에도 900억원을 투입한다.

유족들은 서울대어린이병원을 주관기관으로 하는 위원회를 구성해 소아암·희귀질환 환자 지원 사업을 운영하기로 했다. 서울대와 외부 의료진이 참여하는 위원회는 어린이 환자가 각 지역에 위치한 병원에서 검사·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전국 어린이병원의 사업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위원회는 전국에서 접수를 받아 도움을 가장 필요로 하는 어린이 환자를 선정해 지원할 방침이다.

28일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유족 측이 이 회장 소장품 약 2만3000여 점을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정선 필 인왕제색도, 국보 제216호.  ⓒ뉴시스·여성신문
28일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유족 측이 이 회장 소장품 약 2만3000여 점을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정선 필 인왕제색도, 국보 제216호. ⓒ뉴시스·여성신문

이건희 회장이 소유했던 미술품도 사회에 환원된다. 고미술품과 서양화 작품, 국내 유명작가 근대미술 작품 등 이른바 ‘이건희 컬렉션’은 총 2만3000여 점이다. 미술품들은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 지역 박물관 등으로 나눠 기증이 이뤄질 예정이다. 

겸재 정선의 ‘인왕제색도’(국보 제216호), 단원 김홍도의 ‘추성부도’(보물 1393호), 고려 불화 ‘천수관음 보살도’(보물 2015호) 등 지정문화재 총 60건(국보 14건·보물 46건)을 비롯해 국내 유일 문화재 또는 최고(最古) 유물과 고서, 고지도 등 고미술품 2만1600여 점은 국립박물관에 기증된다.

김환기의 ‘여인들과 항아리’, 박수근의 ‘절구질하는 여인’, 이중섭의 ‘황소’, 장욱진의 ‘소녀/나룻배’ 등 한국 근대미술 대표 작가들의 작품 및 사료적 가치가 높은 미술품과 드로잉 등 근대 미술품 1600여 점은 국립현대미술관, 광주시립미술관, 전남도립미술관, 대구미술관 등에 기증될 예정이다.

국립현대미술관에는 모네의 ‘수련이 있는 연못’, 호안 미로의 ‘구성’, 살바도르 달리의 ‘켄타우로스 가족’ 및 샤갈, 피카소, 르누아르, 고갱, 피사로 등의 작품이 기증된다.

상속세와 의료 공헌, 미술품 기증 등을 합하면 총 14조원이 넘는 규모로, 삼성 일가가 상속받는 전체 유산 중 60%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