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여성·시민단체, 20일 기자회견
도지사에 법인 이사장·임원 직권해임 요구
“자정 작용 기대할 수 없어...행정이 적극 개입해야”

전북 완주군의 한 사회복지법인에서 이사장의 갑질 폭로, 임원의 성추행 및 2차가해 폭로가 나왔다. 성폭력예방치료센터를 포함해 전북지역 50개 여성·시민단체는 20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임원진 해임을 촉구했다. ⓒ성폭력예방치료센터
전북 완주군의 한 사회복지법인에서 이사장의 갑질 폭로, 임원의 성추행 및 2차가해 폭로가 나왔다. 성폭력예방치료센터를 포함해 전북지역 50개 여성·시민단체는 20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임원진 해임을 촉구했다. ⓒ성폭력예방치료센터

전북 완주군의 한 사회복지법인에서 이사장의 갑질 폭로, 임원의 성추행 및 2차가해 폭로까지 나오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전북지역 여성·시민단체는 해임을 촉구했다.

(사)성폭력예방치료센터를 포함해 전북지역 50개 여성·시민단체는 20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송하진 전북도지사에게 문제의 임원진을 직권 해임하라고 요구했다. 또 “전북도가 개입해 성폭력 2차 피해 방지 대책 등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A법인에서 일하는 피해자는 B국장에게 수차례 성추행을 당한 후 이사장에게 알렸지만, 이사장이 아무 조처 없이 오히려 B국장을 옹호했다고 폭로했다. A법인 노조는 3월24일 이사장의 폭언과 폭행, 직장 내 괴롭힘, 갑질을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자의 복귀와 이사장 해임을 요구했다. 

단체들은 “이사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평상시에 친해서 끌어안고 그런 사이랍니다. 기분 나쁘다고 성추행이라고’라며 성추행이 큰일이 아닌 것처럼 이야기했다”며 “외부 전문가 뜻에 따라 징계를 내렸을 뿐이라며 책임을 전가하는 태도도 보였다”고 비판했다.  

이사장이 직원들에게 폭언을 일삼고 갑질했다는 문제까지 불거졌다. 단체들은 “A사회복지법인 이사장이 언론을 통해 성폭력 피해자에게 2차 피해를 주는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며 “인권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사회복지법인에서 성희롱, 인권침해 등이 있었음에도 자정 작용을 기대할 수 없는 지경”이라고 규탄했다. 

단체들은 “사회복지법인이 수많은 종사자의 인권을 침해하고도 아무런 조치 없이 존립한다면 사회복지법인을 관리 감독하는 행정의 역할을 불신할 수밖에 없다”면서 “전북도지사가 해당 사회복지법인의 임원 해임을 명할 수 있는 권한을 당장 시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회복지사업법 제 22조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장은 인권침해 등 현저한 불법행위 또는 그 밖의 부당행위 등이 발견된 법인에 속한 임원의 해임을 명할 수 있다.

권지현 (사)성폭력예방센터 소장은 “2차 피해는 직장 내 성폭력 사건에서 피해자들이 가장 견디기 힘든 최악의 노동환경”이라며 “안전한 노동환경을 위해 행정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