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재택근무를 하는 직장인 4명 1명

재택근무 경험, 대기업∙중견기업 높고 중소기업 낮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사거리에서 직장인들이 출근길을 서두르고 있다. ⓒ뉴시스ㆍ여성신문
서울 종로구 세종로 사거리에서 직장인들이 출근길을 서두르고 있다. ⓒ뉴시스ㆍ여성신문

지난해부터 이어진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도 절반에 가까운 직장인은 재택근무를 경험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직장인 총 835명을 대상으로 '직장인 재택근무 실시현황'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현재 재택근무를 하고 있는 직장인은 전체 응답자 중 24.5%로 4명 중 1명꼴이었다.

현재 재택근무를 하지 않지만 지난 1년간 경험이 있는 직장인은 29.7%로 나타났다.

나머지 직장인 45.8%는 재택근무를 해본 적이 없다고 답했다.

직장인 재택근무 경험은 재직 기업 규모별로 차이를 보였다.

이달 기준으로 대기업 재직자 51.1%는 재택근무를 실시하고 있지만 중소기업 재직자는 12.2%에 그쳤다.

지난 1년간 재택근무 경험비율로 살펴보면 대기업 재직자와 중견기업 재직자는 각 70.5%, 67.8%로 높은 수준을 보인, 반면 중소기업 재직자의 경우 43.4%로 절반에 못 미쳤다.

재택근무 경험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회사조직 내 재택근무 시행 결정권에 대해 물은 결과, 주로 '경영진 또는 관련 부서에 의해 결정된다'(50.6%)고 응답했다.

'(팀장·부장급 등)부서 내 직급자가 결정할 수 있다'는 응답은 36.4%였고 '직원 개인이 판단해 결정할 수 있다'는 전체 응답자 중 12.1%였다.

지난 1년간 직장인들이 경험한 '재택근무 방식'은 업무에 따라 필요시 출근과 원격근무를 병행하는 형태인 '하이브리드형 근무'(47.3%)가 가장 많았다. 

주 5일간 시행하는 '전면 재택근무 방식'은 14.2%였고 '코로나 상황에 따라 일정기간 재택근무를 실시'한 비율은 38.5%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