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택배노동조합 조합원들이 14일 서울 강동구 고덕동의 한 아파트단지 입구에 택배물품을 내린 후 아파트 단지 앞 배송 실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시스
전국택배노동조합 조합원들이 14일 서울 강동구 고덕동의 한 아파트단지 입구에 택배물품을 내린 후 아파트 단지 앞 배송 실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시스

배달차량 지상 진입을 전면 금지한 서울 강동구 고덕동 한 아파트 측과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 간 갈등이 극한 대립으로 치닫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택배노조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입주자 대표회가 대화와 협상에 참여해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지난 14일 다시 보냈다.

택배노조는 전날 "중대한 상황이 발생했고 노동조합은 이와 관련해 노동조합의 입장과 향후 투쟁방안을 논의 중"이라며 "내일 기자회견을 통해 향후 투쟁방안을 밝힐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중대한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택배기사들이 일부 입주민들로부터 폭언을 듣는 등 추가 피해가 이어지자 택배노조가 더 강경한 대책 마련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실제 택배기사 A씨는 "주민들로부터 협박성 문자와 전화를 받는데 많이 힘들었다”며 "앞으로 계속 마주쳐야 할 주민들인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택배노조 내부에서는 해당 아파트의 택배 배송 전면 보이콧 이야기까지 거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배송 보이콧의 경우 택배기사 개인의 동의가 필요한 집단행동이고, 파장도 크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는 내부 의견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갈등 주체간 의견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정부가 개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강민욱 택배노동조합 교육선전국장은 "국토교통부가 택배산업 주무부처이기 때문에 역할이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이병훈 중앙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는 "당사자들 간 힘겨루기 국면에 들어갔는데 아직 정부가 나설 타이밍은 아닌 것 같다"며 "당사자들 간 합의가 안 되고, 나아가 사회적으로 큰 파문이 일면서 큰 피해가 있을 때 정부가 나서야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약 5000세대 규모의 이 공원형 아파트는 지난 1일부터 안전사고와 시설물 훼손 우려 등을 이유로 단지 내 지상도로 차량 통행을 금지하면서 모든 차량이 지하주차장을 통해 이동하도록 했다.

그러나 일반 택배차량의 높이는 2.5~2.7m인데, 해당 아파트 지하 주차장 입구 높이가 2.3m여서 진입하지 못하는 택배차량이 있어 논란이 불거졌다.

이 때문에 택배기사들은 단지 안에서는 손수레를 이용해 배송하거나, 사비로 저탑차량으로 바꿔야만 하는 상황에 처했다.

택배노조는 지난 14일부터 해당 아파트에 세대별 배송 중단을 선언하고 단지 입구 앞 배송을 실시하기로 했다.

지난 2일에는 아파트 후문 입구에 택배 1000여개가 쌓이는 '택배 대란'이 벌어지는 등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