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13일 정부세종청사 국무회의장으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13일 정부세종청사 국무회의장으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13일 오세훈 서울시장의 ‘서울형 거리 두기 매뉴얼’에 대해 “자칫 더 폭발적으로 나타나게 되면 우리가 감당이 안 되는 수준이 될 수 있다”며 “굉장히 신중하게 검토해야 하고 전문가들하고 충분히 더 상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세훈 시장은 자가진단키트 도입을 전제로 유흥업소 등의 영업시간을 연장하는 ‘서울형 상생 방역 추진방향’을 추진 중이다.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고 있는 유흥시설에 대해서도 출입 전 자가진단키트 검사 결과 ‘음성’이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설명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을 맡은 권 장관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힌 뒤 “저도 처음에 복지부 장관으로 와서 업종별 검토를 해보자고 했다”면서도 “이게 현장에서 작동되려면 업주가 확실하게 방역 수칙을 해주고 시민들이나 이용자들이 따라줘야 하는 두 가지 전제조건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흥시설 등은 대게 술을 마시는 곳이다 보니 방역수칙을 준수하라고 요구하고 또 준수를 해야 한다는 이용자들이 과연 그게 쉬울까라는 생각”이라며 “1.5단계로 내릴 때도 처음 집합금지에서 (오후) 10시로 제한을 했다가 일정한 시간이 지난 다음 풀었는데 그러고 나서 부산이나 경남, 대전 등에서 계속 확진이 크게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자율적으로 이렇게 방역수칙을 준수하겠다고 했는데 작동이 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자가진단키트 도입 주장에 대해서도 전문가 의견을 들어봐야 한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이를테면 본인이 양성인데 음성으로 나오는 경우에 자칫 본인이 양성인데 음성으로 나왔을 때는 전파될 수 있는 요인이 더 커져 버린다”며 “보조적으로는 쓸 수 있지만 음성이 나왔다고 해서 바로 마스크를 벗고 술 마시고 대화하다가 전체가 감염될 수 있어 그런 부분들을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 전문가 의견을 들어봐야 한다”고 했다.

‘서울시의 독자적인 방역 대책을 허용하거나 동의할 수 없다는 이야기냐’는 질문에 권 장관은 아니라면서도 “자칫 더 폭발적으로 나타나게 되면 우리가 감당이 안 되는 수준이 될 수 있다”며 “굉장히 신중하게 검토해야 하고 전문가들하고 충분히 더 상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서울시 등 지자체들이 방역조치의 권한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방역을 판단해서 할 수 있다”면서도 “서울 지역이나 경기 지역은 확진자 수가 전국의 60~70%가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유흥시설 등에 선별적으로 (방역조치를) 하는 게 시민들의 안전이나 감염에 훨씬 더 좋은 방안인지, 다른 방안은 없는지 생각해야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