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남북 합의 이행 위해 협의해왔다”
호주 브리즈번 이어 2032 하계올림픽 우선협상대상지 지정 노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백화원 영빈관에서 정상회담과 평양공동선언을 서명한 뒤 가진 회견에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8년 9월19일 백화원 영빈관에서 ‘2032 서울-평양 올림픽 공동유치’ 등이 담긴 ‘9월 평양공동선언’에 서명한 후 기자회견을 열고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서울시는 ‘2032 서울-평양 올림픽’ 공동개최의 비전과 콘셉트를 담은 유치제안서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미래유치위원회에 1일 제출했다고 밝혔다.

IOC는 지난달 25일(현지시각) 호주 브리즈번을 우선협상지로 선정했다. 이에 대해 시는 “대한민국 정부와 시는 즉각 유감을 표시하고 IOC 측과 협의해 유치제안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앞서 2018년 9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한 ‘2032 서울-평양 올림픽’ 공동 유치를 선언했다. 시는 “남북 합의 이행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통일부·외교부·대한체육회 등 유관기관과 장관급, 차관급, 국장급의 정기 실무협의를 진행해왔다”고 설명했다. 단 평양시와 이번 유치제안서 제출과 관련해 소통하지는 않았다고 했다.

시는 2032 서울-평양 올림픽 비전을 ‘경계와 한계를 넘어 미래를 향해 나아간다’는 뜻의 ‘Beyond the Line, Toward the Future’로 정했다. 5대 분야별 콘셉트도 정했다. △비용 절감과 환경파괴를 최소화하는 올림픽 △서울-평양 공동개최로 모두가 함께하는 올림픽 △남북이 연결되고 동서가 화합해 평화를 이루는 올림픽 △첨단 기술과 케이(K)-컬처를 통해 세계가 향유하는 올림픽 △연대와 포용, 선수 인권이 존중되는 올림픽이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2032 서울-평양 올림픽은 한반도 평화와 민족적 화합을 위한 분수령을 만드는 국가적 이벤트가 될 수 있는 만큼, 중앙정부와 함께 ‘끝날 때까지 끝나지 않았다’는 자세로 유치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