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스마트 그린도시’ 비전 선포식 열어
한정애 장관 “기후위기 효과적으로 대처하려면
삶의 공간부터 친환경적으로 변해야”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30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모두누림센터에서 열린 스마트그린 도시 비전 선포 및 협약식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환경부 제공)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3월30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모두누림센터에서 열린 스마트그린 도시 비전 선포 및 협약식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환경부

환경부가 강원·경기 등 지역 지자체 25곳과 ‘스마트 그린도시’ 협약을 체결하고, 탄소중립 이행에 앞장서겠다고 선포했다.

환경부는 3월30일 오후 화성시 모두누림문화센터 누리아트홀에서 스마트 그린도시 비전 선포식을 진행했다.

‘스마트 그린도시’는 정부의 그린뉴딜 과제 중 ‘도시의 녹색 생태계 회복’을 위한 대표 사업이다. 마을 규모에서 기후‧환경 여건을 진단하고 기후, 물, 대기, 자원순환 등 다양한 환경 분야 사업들을 진행해 친환경 공간을 구축한다. 지역이 중심이 돼 사업을 구상‧시행하면, 중앙정부가 정책‧재정 지원을 한다.

25개 대상지는 △강원도(외 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군) △강원 강릉시 △경기 부천시 △경기 성남시 △경기 안성시 △경기 안양시 △경기 양주시 △경기 평택시 △경기 화성시 △경남 김해시 △경남 밀양시 △경북 상주시 △경북 포항시 △광주 동구 △부산 사하구 △인천 서구 △전남 강진군 △전남 순천시 △전남 장흥군 △전남 해남군 △전북 장수군 △전북 전주시 △제주특별자치도 △충북 진천군 △충남 공주시다. 

환경부와 25개 지자체는 △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통한 실질적 성과 도출 △적극적 정보 공유와 홍보를 통한 성과 확산 △지역이 주도하는 탄소중립 이행 촉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행정·재정적 지원과 함께, 법적 기반도 마련하기로 했다.

송옥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선포식이 지역의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 이행을 강화하기 위해 중앙과 지방정부가 긴밀히 협력하는 좋은 협업사례가 될 것이다. 이를 위해 국회도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우리의 생존을 위협하는 기후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삶의 공간부터 친환경적으로 변해야 한다”면서 “환경부도 스마트 그린도시가 단기사업으로 그치지 않고, 지역이 주도하는 대한민국 탄소중립의 출발점이 돼 전 국토에 확산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