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정부세종청사 기자간담회서 발언
“국회로부터 자료 제출 요청 들어와
고려대에 답변 요청 공문 전송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9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출입기자단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제공)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9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출입기자단 간담회를 하고 있다. ⓒ교육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9일 조국 전 법무부장관 딸 조민씨의 고려대 부정입학 의혹에 대해 “예외 없이 원칙에 따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에 이어 고려대 학부 입시 관련 조사도 요구할 것인지 묻는 취재진에 “예외 없이 그렇게 할 것이다. 국회로부터 자료 제출 요청이 들어와 고려대에 답변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고 전했다.

유 부총리는 “입시 공정성 관련해 국민적 비리 의혹을 해소하는 것이 교육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

이어 사안의 법적 검토 여부에 대해 “고려대에 대해 별도로 법적 검토를 하진 않았다. 각 사안의 사실관계에 대해서는 법리적인 부분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정경심 동양대 교수 1심 판결에서 조씨가 입시에 활용한 ‘7개 스펙’이 모두 허위라고 판단한 이후에도 고려대는 별다른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하지만 조씨가 2010년 고려대 환경생태공학부 입학 당시 제출한 제1저자 의학논문의 학술지 등재가 취소된 만큼 고려대가 부정입학 의혹을 조사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앞서 유 부총리는 24일 조씨의 부산대 의전원 부정입학 의혹과 관련해 부산대 조사를 지도·감독하겠다고 밝혔다. 부산대는 교육부 요구에 따라 ‘입학전형 공정관리위원회’를 꾸려 자체조사에 착수했다. 사실관계 조사 후 논의 결과가 나오면 법리 검토를 거쳐 입학 취소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6월~7월은 돼야 의전원 부정입학 여부, 입학 취소 여부가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