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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온라인 거래가 늘면서 전자지급결제대행(PG) 서비스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한국은행이 29일 발표한 '2020년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 이용실적은 일평균 1679만건, 7055억원 규모로 집계됐다. 

전년대비 각각 48.5%, 32.7% 늘어난 수치다.

한은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에 비대면 온라인 거래가 큰 폭으로 확대된 영향"이라며 "생활용품 구입, 음식 배달 등 전반적인 온라인 쇼핑 수요가 반영된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돈을 미리 충전했다가 온라인상에서 물건을 사는 선불전자지급 서비스 이용실적는 지난해 일평균 1864만건(6.3%), 4676억원(59.4%) 규모로 전년대비 각각 증가했다.

한은 관계자는 "전자금융업자의 경우 대면 수업일수 급감 등으로 선불교통카드 사용이 감소했으나 간편결제·송금 이용이 큰 폭 확대되면서 증가세를 지속했다"며 "금융회사의 경우 긴급재난지원금·지역상품권 등이 선불카드 형태로 발급되면서 전년대비 큰 폭 증가한 것이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간편결제·간편송금 서비스도 증가세를 이어갔다.

간편결제서비스 이용건수와 금액은 전년대비 각각 일평균 1455만건(44.4%,) 4492억원(41.6%)으로 증가했다.

공인인증서 의무사용이 폐지된(2015년3월) 이후 간편송금 서비스도 일평균 326만건(31.1%), 3566억원(52.0%)으로 전년대비 각각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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