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국무위원식당에서 열린 제18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국무위원식당에서 열린 제18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 땅투기 사건과 관련해 부동산 투기 근절 및 재발방지대책이 다음 주 초 발표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8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부동산 투기 근절 및 재발방지대책을 최종 점검했다.

홍 부총리는 "부동산 시장에서 전형적인 불법·편법·불공정 투기를 반드시 뿌리 뽑겠다는 각오로 근본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면서 "특히 공직자(공무원+공공기관)에 대해 훨씬 엄한 기준과 책임을 부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공직자는 목민관으로서 공평∙청렴의 의무가 있는 만큼 보다 엄한 기준과 책임, 제재를 감내해야 할 것"이라며 "앞으로 공직자가 되고자 한다면 역시 이를 감내할 마음으로 공직사회에 발을 들여놓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오는 28일 고위 당정청 회의를 갖고 해당 대책을 협의할 예정이다.

정부는 공급대책도 차질없이 준비할 방침이다.

홍 부총리는 "다음 주 5·6 대책에 따른 제2차 공공재개발 후보지 선정 결과와 2·4 대책 관련 지자체 제안 부지를 대상으로 제1차 도심 사업 후보지를 발표할 계획"이라며 "LH 사태와 별개로 차질 없는 공급대책 후속 조치를 통해 주택 공급시기를 하루라도 단축시키겠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말했다.

최근 부동산시장 동향과 관련해 "긍정적 신호가 포착 중"이라며 "불확실성이 확대되지 않은 점에 대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정부는 15조원 규모 추경,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등 4차 재난지원금 신속한 집행은 물론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정책적 수단을 총력 동원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